■ 방송 : M머니 운수대통 (오후 3시 30분 ~ 6시)
■ 진행 : 이창진 앵커
■ 출연 : 권희수 KTB투자증권 연구원, 김성용 아이엠투자증권 연구원
【 앵커멘트 】
M머니에서 하나의 종목을 선정해서 꼼꼼하게 살펴보는 집중관찰 시간입니다. 오늘 집중관찰 특징분석 종목은 한글과컴퓨터입니다. 사상최대실적을 내면서 모바일과 클라우드컴퓨팅 분야의 성장을 이끌어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컴퓨팅 최대 수혜주로도 평가되고 있는데 오늘 한글과컴퓨터 18,600원에 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권희수 연구원 의견 들어보겠습니다.
【 권희수 연구원】
최근 한글과컴퓨터는 미국 VM웨어의 어닝쇼크로 인해 주가가 급락하면서 클라우드 관련 대표주로서 가장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VM웨어 실적부진은 기존 사업부문에 의한 실적부진으로, 클라우드 사업의 우려로 인해 하락했던 요인이 아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주가에 큰 영향은 주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피스 S/W 의 단가 인상 효과와 함께 민간부분으로의 점유율이 확대되면서 지난 2012 년 4/4 분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185 억원(YoY +22.7%), 53 억원(YoY +32.2%)이었으며, 2012 년 연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각각 15%, 14% 증가한 659 억원, 244 억원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국내 스마트폰, 태블릿 PC 보급률 확대에 따라, 모바일 오피스 S/W 의 성장세도 지속적으로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향후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민간부분으로의 시장 확대와 모바일 오피스 S/W 시장에서 고성장이 기대되며 국내 유일의 오피스 S/W 업체라는 점과 클라우드 오피스 S/W 부분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이미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미국 VM웨어 기업의 효과로 인해 장대음봉 발생하면서 하락하였지만 120일선을 기준으로 저가매수세가 외국인의 매수와 함께 지속적으로 유입이 되면서 하락을 방어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클라우드 사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높아져 있던 벨류에이션이 이번 낙폭으로 인한 저가 매수 기회가 발생하였다고 판단됩니다.
【 앵커멘트 】
지난 해 말에도 한글과컴퓨터 많이 언급되었는데 김성용 연구원은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 김성용 연구원 】
독점사업 부문은 긍정적으로 판단합니다. 공공부문의 오피스 SW시장에서 독점적인 지배력을 확보하고 있어 사업안정이 매우 높고 이러한 긍정적인 사업기반 아래 2013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약 20%, 29%정도 증가한 약 800억, 300억 정도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3년 PER의 경우 13.7배라 고평가 아닌가 하는 판단도 할 수 있지만
목표가는 장기적으로 25,000원 제시해 드립니다.
【 앵커멘트 】
김성용 연구원 목표가 25,000원 제시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두 분과 함께 한글과컴퓨터 특징 분석해보았습니다. 두 분 의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