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증시특보] 제18대 박근혜 대통령 취임 1부 (오전 4시50분~6시)
■ 진행 : 신지연 아나운서
■ 출연 : 이성웅 / KTB투자증권 연구원
【 앵커멘트 】
네, 이번 시간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종목을 매일 하나씩 선정해서 세밀하게 분석해드리는 시간이죠. 오늘<집중관찰>에서는 박근혜 정부의 수혜 예상 종목, 오스템임플란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이번 시간은 KTB투자증권에 이성웅 연구원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오스템임플란트는 최근 박근혜 당선인의 수혜 종목으로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어떤 기업인지부터 자세히 짚어보죠.
【 이성웅 】
오스템임플란트는 치과용 임플란트와 치과용 소프트웨어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인데요. 국내 26개의 판매지점 구축과 미주/유럽/아시아/중국 등지의 해외법인을 통한 영업활동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매출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원가율 하락 및 인건비와 광고선전비 등 판관비 부담이 완화되고 있고, 전년동기의 매출채권처분손실 제거 등으로 수익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순익 확대에도 불구하고, 매출채권 회수 지연과 이연매출 증가 등 운전자본 흐름이 경직되면서 영업활동의 현금흐름 이 마이너스 지표로 전환된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 앵커멘트 】
오스템임플란트의 기업 전망은 어떤가요?
【 이성웅 】
고령화 및 소득수준 향상으로 치아 등 임플란트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어 국내외 영업력 확대로 성장이 가능 할 걸로 보입니다. 또, 원재료 가격의 점진적인 하락과 매출 신장으로 판관비 등 고정비 분산효과가 기대돼 수익확보에 긍정적인 영향 미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신제품 TSⅢ의 카자흐스탄 및 인도네시아의 허가취득 추가 등 19개 해외법인을 통한 수출시장 확대로 업계 입지 또한 강화될 전망입니다.
【 앵커멘트 】
장기적으로 봤을 때, 기업 전망도 좋아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투자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이죠? 박근혜 정부로부터
【 이성웅 】
박근혜 대통령이 내세운 ‘치과용 임플란트 보험 적용 공약'에 대한 기대감이 큰 상황입니다. 보험 적용 대상이 내년 75세 이상에서 2015년 70세, 2016년 65세 이상으로 확대되고 어금니 2개가 적용 대상되면 오스템임플란트의 잠재 고객수도 증가할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