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머니클럽 (오후 10시~12시)
■ 진행 : 이창진 아나운서 김성남 MBN골드 전문가
■ 출연 : 주병선·양세헌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메디포스트’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울고 웃은 바이오주”입니다. 바이오주들 안에서도 희비가 엇갈린다는 이야기인 것 같은데요. 주병선 전문가님, 어떻습니까?
【 주병선 전문가 】
줄기세포 및 바이오 관련주들의 지난해 실적이 엇갈리는 모습들입니다. 영업손실로 적자 폭이 확대된 기업들이 있고, 반대로 수출을 통해 실적 호전을 보이는 기업들도 존재합니다. ‘메디톡스’의 경우 지난 4분기 매출액이 전년대비 40%가량이 상승한 1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2013년 수출부문은 전년대비 20%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세계 최초로 항체 바이오시밀러인 '램시마'를 출시한 ‘셀트리온’ 역시 수출 실적에 대한 기대감을 지닌 기업입니다. 그리고 ‘메디포스트’는 제대혈을 이용한 줄기세포치료제 ‘카티스템’을 호주와 계약을 맺어서 수출하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및 바이오 기업들 중에는 임상 시험을 통과하거나 제품 상용화로 실적 효과가 확인되고 있지만, 반대로 별다른 실적을 내지 못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 앵커멘트 】
두 번째 키워드 “고개 드는 이중바닥”입니다. ‘메디포스트’ 주가는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까?
【 김성남 전문가 】
‘메디포스트’의 주봉상의 차트를 보면 한동안 강세의 흐름을 보이다, 긴 조정구간을 거쳤습니다. 이런한 가운데 최근 이중바닥을 만들어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양세헌 전문가님, ‘메디포스트’ 앞으로 본격적인 상승이 가능할까요?
【 양세헌 전문가 】
먼저 ‘메디포스트’의 차트를 살펴보면 5일선 지지를 받고 반등하는 상황입니다. 주봉상 차트에서는 저항선을 돌파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중 바닥을 형성하는 모습은 월봉상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박스권 지지선에서 이중바닥을 만들고 앞으로 상승추세로 돌입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앞으로 ‘메디포스트’의 주가는 좋은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세 번째 “줄기세포치료제”입니다. ‘메디포스트’의 줄기세포와 관련된 부분은 어떻습니까?
【 주병선 전문가 】
줄기세포에 대한 부분을 먼저 정리해 보면 수정란 활용한 ‘배아줄기세포’가 있습니다. 이 방법의 경우, 윤리적인 문제와 부작용을 안고 있기 때문에 외면을 받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성체줄기세포’가 있는데요. 이것은 지방조직, 골수, 제대혈을 이용해 만드는 방법으로 치료범위에 제한이 없고 부작용도 없기 때문에 최근에 각광 받고 있습니다.‘메디포스트’는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제 개발의 선두주자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 양세헌 전문가 】
‘메디포스트’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동종 줄기세포치료제 `카티스템`이 호주와 수출 계약을 맺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2년에는 줄기세포 분야에서 10개의 특허를 취득하는 성과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