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머니클럽 (오후 10시~12시)
■ 진행 : 박지은 아나운서 김성남 MBN골드 전문가
■ 출연 : 이지한·정진교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하이트진로홀딩스’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소주 전쟁”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소주 브랜드 롯데주류의‘처음처럼’과 하이트진로의‘참이슬’이 있는데요. 두 회사가 소주와 관련된 사항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죠?
【 이지한 전문가 】
하이트와 진로가 합병을 할 당시,‘하이트진로에 일본 자본이 들어갔다’는 허위사실 유포를 놓고 롯데주류와 하이트진로가 대립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처음처럼’에 들어간 알칼리 환원수가 인체에 유해하다’는 내용으로 두 회사가 법정공방을 펼치고 있습니다. 롯데주류는 ‘처음처럼’에 사용하는 알칼리 환원수가 인체에 유해하다는 음해 마케팅을 펼친 경쟁사 ‘하이트진로’를 고발했는데요. 두 회사의 치열한 대립은 그만큼 소주 시장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국내 점유율의 경우 하이트진로의 ‘참이슬’이 월등하게 앞서고 있습니다. 반대로 수출 점유율의 경우 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이 앞서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도 두 회사의 치열한 경쟁은 계속될 것으로 봅니다.
【 앵커멘트 】
두 번째 키워드 “좁은 박스권 흐름”입니다. ‘하이트진로홀딩스’ 차트 살펴보면서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 김성남 전문가 】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일봉상 차트를 살펴보면, 좋은 상승세의 흐름을 보이다 눌림 부분에서 다시 한 번 상승을 했는데요. 약간 쌍봉의 느낌이 있습니다만 그 이후로 크게 빠지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옆으로 길게 횡보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조만간 방향성을 정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정진교 전문가님, 상승과 하락 중 어디에 무게를 두십니까?
【 정진교 전문가 】
‘하이트진로홀딩스’는 예전에 주가가 굉장히 많이 올랐습니다. 그 이후에는 조정을 보이다 다시 또 올라갔습니다. 올라간 이후에는 안정적으로 횡보하고 있는데요. 차트에 나와 있는 이동평균선을 보면 예전에는 역배열화이였는데 조금씩 정배열화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골든크로스가 발생된 시점이기 때문에 이제부터 상승 쪽에 무게를 잡아가고 있다고 봅니다. 답답한 횡보의 모습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긍정적인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세 번째 “실적 개선 전망”입니다. 앞으로 ‘하이트진로홀딩스’ 전망은 어떻게 보십니까?
【 이지한 전문가 】
지난해 소주와 맥주의 가격을 순차적으로 인상했습니다. 가격인상으로 인해 실적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서서 본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차트에서 횡보의 흐름을 보였는데요. 여기에서 눈여겨봐야 할 점이 있습니다. 한두 차례 상승이 나오면서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크게 늘고 나서 그 이후에는 거래량이 줄면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여기에 전고점에 이격까지 없는 기술적인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적 개선이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으면서 꾸준하게 기관의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횡보하는 것으로 보는데요. 전고점 부근을 가볍게 뛰어넘는 다면 시세분출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 정진교 전문가 】
‘하이트진로홀딩스’의 2012년 매출액 548억 원이고, 전년대비 11.71% 감소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2년 당기순이익 1,960억 원으로 전년대비 17745.19%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