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은 우루사, 올메텍 등을 주력제품으로 하는 제약업체로서, 동아제약, 녹십자, 유한양행에 이어 국내 4위권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치료제, 치매치료제, 당뇨병치료제 등 성장성이 높은 치료 영역에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 연매출 100억 원 대 이상의 블로버스터 품목 보유
연매출 100억 원 대 이상의 블록버스터 품목을 국내 제약사 중 두번째로 최다 보유하고(15개) 있으며, 원외처방액 점유율 1위를 차지할 만큼 전문의약품의 비중이 크고 영업력이 강합니다. 제약회사의 특성상 영업기술이 매우 중요한데, 동사의 경우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전략과 신제품 세미나를 통한 판촉활동 강화, 영업사원에 대한 주기별 교육실시 등을 통해 영업력 강화 중입니다.
- 중국 제약사 ‘바이펑’ 인수에 따른 외형성장
중국제약사 ‘바이펑’ 인수로 원료의 안정적인 조달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보이며, 고성장하고 있는 중국 의약품 시장에 직접 진출하게 될 경우 국내 매출 수준의 외형성장을 해외에서도 시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영업이익 개선과 벨류에이션 매력
동사는 상반기에 수익성이 좋지 않은 품목들을 과감히 정리하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지만 영업이익은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하반기에도 지속될 전망인 가운데, 3분기에 있을 일부 대형품목의 약가인하 등으로 주요 품목들의 매출감소가 있어 금년에는 외형성장이 줄어들 예정이지만 수익성은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또한 동사는 다른 상위 제약사들에 비해 여러 밸류에이션 지표가 낮아 비교적 저평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3년도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