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증시 오늘과 내일 1부 (오후 1시 ~ 3시 30분)
■ 진행 : 이주영 아나운서
■ 출연 : 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이번 순서는 Mmoney 집중관찰 종목의 미래 가치를 분석해보는 시간이다. MBN골드 최영동 전문가와 전화연결 되어 있다. 오늘의 집중관찰 종목은 ‘롯데제과’다. 미래 가치 분석해달라.
【 최영동 】
최근 원화의 가파른 강세 흐름이 이어지며, 매수 관점의 투자 전략이 많이 나오고 있는 추세이다. 롯데제과에 대한 움직임이 아주 만족스럽게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주봉상의 차트 흐름을 살펴보면, 150만 원의 다중 바닥을 형성한 이후 빠르게 박스권 상단까지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3분기 실적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4~5% 증가, -16%의 감소가 예상되고 있다. 3분기 실적에 대한 우려감이 주가에 선반영되어 있다고 보인다. 해외 동향을 살펴보면, 그동안 동사의 상승 흐름에 대한 발목을 잡았던 부분들은 중국 시장 실적 관련한 부분이 크게 차지했다. 아무래도 3분기까지는 어느 정도 이러한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겠다.
파키스탄이나 인도, 러시아, 베트남에서의 성장성이 부각되면서, 이와 같은 내용이 동사에 대한 바닥 탈피 요인으로 점쳐지고 있다. 그와 더불어 마지막으로 동사의 가격 인상에 관한 내용을 확인해야 하겠다. 올해는 가격 인상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으나, 이러한 예상들을 깨고 10월 25일, 지난주 금요일을 기해 가격 인상 내용이 알려지며, 동사에 대한 상승 모멘텀을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인다.
원화 강세와 더불어 가격 인상까지 진행된다면, 매출액이나 영업이익 등 그동안 눌려있던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는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판단한다.
앞서 언급했듯 주봉상에서 다중 바닥을 형성한 이후, 빠르게 박스권 상단까지의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고 판단한다. 오늘자 같은 경우 -0.11%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수급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외인과 기관의 순 매수세가 빨리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금 자리에서 매수를 하기보다는 5일 선과 20일선이 맞닿는, 이격 자체를 줄여가는 가격대에서의 매수 관점을 유지하는 것이 유효하겠다. 170만 원대 초반에서는 매수 관점으로 유효하다. 앞서 언급했던 박스권 상단을 돌파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기계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있겠다.
단기 관점으로는 170만 원대 초반에서의 매수 관점과 200만
원화 강세와 가격 인상에 대한 강점을 가지고 있는 동사의 움직임이 단기적으로는 좋은 것으로 판단한다.
중국 시장의 부진은 3분기로 끝났으며, 가격 인상 효과가 생각 외로 빨리 등장했다는 점, 외인의 순 매수세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3가지 투자 포인트를 기억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