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입지, 가격과 브랜드를 종합적으로 갖춘 아파트는 분양결과가 양호하였으며, 이중 한가지라도 미흡한 단지는 계약에 고전하고 있다.
첫째는 환경이다. 웰빙을 넘어 힐링을 중요시 하면서 그린벨트, 산, 강, 공원과 접하거나 근접한 아파트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둘째는 교통이다. 지하철망이 촘촘히 갖추어 지면서 지하철역을 도보(5분이내)로 이용 가능한 아파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더불어 주요 간선도로 접근성과 다양한 버스노선 이용 편리성 등이 함께 고려되고 있다.
셋째는 가격이다. 수도권 아파트 가격 조정기가 장기화되면서 인근 아파트보다 저렴한 분양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넷째는 브랜드다. 수도권의 경우 브랜드별 선호도 차이가 뚜렸해지면서 래미안, 아이파크,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등 빅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GOOD 환경, GOOD 교통, GOOD 가격, GOOD 브랜드를 지칭하는 4G 아파트의 분양결과는 별내2차 아이파크에서 출발하여, 위례 아이파크, 덕수궁 롯데캐슬, 청담 래미안, 인왕산2차 아이파크에 이어 반포 아크로리버파크로 이어지고 있다.
이들 아파트들의 분양 성공 공통점은 모두 4G를 갖추었다는 점이다.
별내2차 아이파크, 위례 아이파크, 덕수궁 롯데캐슬, 청담 래미안은 4G를 내세워분양이 100% 완료되었으며, 반포 아크로리버파크는 청약 경쟁률 최고 42대1, 평균 19대1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 1순위 마감됐다.
환경, 교통, 가격, 브랜드 모두 갖춘 ‘인왕산2차 아이파크’
인왕산2차 아이파크는 최고 경쟁률 9대1을 기록하였으며, 현재 분양 마감 임박한 일부 주택형을 제외하면 성공적인 분양을 하였다.
서울 종로구 무악동 인왕산2차 아이파크는 지하 3층~지상 17층, 5개동 총 167가구 규모로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80가구와 112㎡ 28가구 등 일반 분양분이 108가구로 이뤄졌으며 인왕산1차 아이파크와 더불어 997세대의 아이파크 브랜드 타운을 이루고 있다.
분양가도 인근 인왕산1차 아이파크 매매가 보다 약 4500만~1억 정도 저렴하다. 일부 Type은 분양 마감되었으며 납부 조건도 계약금 1천만 원으로 낮추는 등 일부 잔여세대를 파격적인 조건으로 선착순 분양중에 있다.
종로구는 업무지구라는 입지적 특성상 아파트 신규 공급이 드문 지역에 해당되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입주물량이 전혀 없어서 최근 전세가격이 급등하여 종로구 대표 아파트인 인왕산1차 아이파크 84㎡는 매매가의 약80%에 전세 거래가 형성되고 있다.
2008년 이후 6년째인 올해 현대산업개발이 종로구에 ‘인왕산2차 아이파크’를 6월에 분양했으며, 전세가격 급등으로 전세금에 1억원 정도만 보태면 새 아파트인 인왕산2차 아이파크를 계약 할 수 있다.
실제로 인왕산2차 아이파크를 분양받은 계약자의 대부분은 인근 거주자이거나 광화문 및 종로 일대 업무지구에 직장을 둔 근무자이며, 또한 인왕산2차 아이파크 84㎡는 2013년 12월 31일까지 계약하면 향후 5년간 양도차익 비과세 혜택이 있으며, 분양권 전매 제한이 없어 환금성도 뛰어나 투자가치가 높은 아파트로 꼽히고 있다.
인왕산 2차 아이파크의 가장 큰 장점은 쾌적한 자연환경, 우수한 편의시설, 빠른 교통, 뛰어난 교육환경이다.
단지 뒤쪽으로 인왕산을 오를 수 있는 등산로가 연결돼 녹지율이 높으며, 세종문화회관, 경복궁, 각종 미술관 등의 문화시설이 풍부하고 신촌 현대백화점, 하나로마트, 세브란스병원 등의 편의시설도 가깝다.
서울에서 분양하는 보기드문 초역세권 아파트로 도보 3~5분 거리에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과 버스 정류장이 위치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매우 편리하다.
차량을 이용하면 사직로와 통일로를 따라 광화문, 시청 등 중심업무지역이 반
현장 인근 독립문역1번 출구에 분양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어 현장도 직접 둘러보며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입주는 2015년 8월 예정이다. 02-6421-8900
[매경닷컴 부동산센터]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