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이 개인·기업·스마트금융·외국환 등에서 역대 최고의 실적을 달성해 눈길을 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최근 3년 연속 개인고객 수 100만명 이상 순증을 기록했다.
이는 기업은행이 지난해부터 실시한 '송해광고'를 비롯해 공중전화 부스와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결합한 '길거리 점포', 포터블 IBK 등의 차별화된 경영전략이 밑거름이 됐다.
이 은행 관계자는 "안정적인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개인수신 기반을 꾸준히 늘려왔다"며 "중소기업 지원이라는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개인고객 기반 확대는 가계대출 증가로 이어져 올 한해 가계대출 잔액은 1조원 이상 순증을 거뒀다.
순증액의 64% 이상은 새희망홀씨대출, 생애최초구입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 등 서민금융 상품을 통해 지원됐다.
개인고객뿐 아니라 거래기업 숫자도 급증했다.
지난 24일 현재 기업고객 수는 100만2000개로, 2005년 50만개 돌파 이후 8년 만에 2배 이상 늘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 사업체 수는 360만2000개. 이를 감안하면 국내 기업중 28%는 기업은행 고객인 셈이다.
기업은행은 은행의 핵심 전략 사업인 스마트금융과 외국환 부문에서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스마트뱅킹인 'IBK ONE뱅킹'은 올 한해만 이용고객 100만명을 확보했고, 외국환 실적은 지난 2006년 500억 달러를 넘어선 후 불과 7년만에 1000억 달러
한편 기업은행은 26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조준희 은행장과 권선주 신임은행장 내정자 등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IBK 그랜드슬램 달성'축하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기업·개인·스마트금융·외환 등 4개 부문의 우수직원 22명에 대한 포상도 함께 이뤄졌다.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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