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여건의 고객 정보 유출 빌미를 제공한 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가 모든 피해 고객에 무료로 1년간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대상자만 1600만~1700만명으로 추정돼 역대 최대 규모의 피해 구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KCB는 최근 금융감독원에 1억여건 정보 유출의 피해자가 자사에 신청하면 무조건 1년간 무료로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여기에는 카드사와 제휴해 판매하는 월 900원짜리 상품뿐만 아니라 KCB가 자체 판매하는 1만8000원짜리 상품까지 포함된다.
이는 최수현 금감원장이 정보 유출 고객의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보상 방안을 포함해 구제책을 금융사에 마련하라고 촉구한 데 따른 것이다.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는 KCB나 나이스신용평가 등 신용평가사가 고객에게 신용정보 변동 내역을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알려주고, 명의보호·금융사기 예방 등 고객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KCB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와 판매 제휴를 맺고 카드사 고객들에게 이 서비스를 판매한다. 나이스신용평가는 KB국민카드, 롯데카드와 판매 제휴를 맺었다. KCB가 신용정보 보호서비스 무료 제공을 선언함에 따라 나이스 신용평가도 동참하게 될 전망이다.
[윤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