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개 숙인 KB국민카드 사장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이 16일 고객정보 유출사고를 일으킨 카드회사를 현장 점검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에 들어서며 심재오 KB국민카드 사장(왼쪽)의 안내를 받고 있다. <이승환 기자> |
카드사들은 2차 유출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고객이 요구하면 카드를 재발급해준다는 방침이다.
16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된 회원들에 대해 카드 재발급 여부를 물어보고, 희망자에 한해 당사자 동의를 받아 필요시 재발급하는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17일 오후 2시 금융회사 고객정보보호 정상화 TF 첫 회의를 열고 관련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2차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회원들이 관련 통지를 받고 혹시나 모를 피해에 대비해 재발급을 요청하는 것이다.
카드사들은 후속 피해가 발생하면 모든 보상을 하겠다는 뜻을 전달할 예정이지만 상당수 회원들이 재발급을 요청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금융당국은 이런 요구에 무조건 응하라고 강력히 주문한 상태다.
금감원은 이날까지 밤샘 작업을 벌여 피해 고객 분류에 들어갔으며 카드사들은 이를 토대로 회원들에게 통보를 할 예정이다. 수백만~수천만 장에 달하는 카드가 재발급되는 일이 벌어지면 일대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카드 재발급 요청이 몰리면 정상적인 영업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다. NH농협카드는 연간 신규 발급 가능 카드 수가 400만~500만장 규모다. 회원 수가 2500만명에 달하기 때문에 단순 계산하면 전면 교체 시 4~5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카드사들은 우편이나 이메일 같은 채널을 가동해 고객들에게 유출 내용을 통보할 예정이다. 하지만 정보 유출 규모가 워낙 커 통보하는 데 최소 일주일에서 열흘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일부 피해자들은 설 연휴가 모두 지난 후에 받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이날 고객 5300만명 정보가 유출된 KB국민카드를 방문해 "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면 전액 보상하라"고 말했다. 최 원장은 "회사 내에 '고객피해 신고센터'를 설치해 2차 피해를 최소화하고 금전적 피해를 본 고객에 대한 보상 방안을 포함해 피해 구제대책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최근 금융회사에서 대량 유출된 개인정보가 불법 유통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보유출 감시센터를 긴급 설치하고 17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금융거래 정보를 불법 유통한 사례를 발견하면 금감원 통합콜센터(전화 국번 없이 1332)로 신고하면 된다. 금감원은 금융거래 정보를 유출하거나 불법 유통한 사례를 신고 접수하면 신빙성을 판단해 검사부서 또는 수사기관에 통보하고 해당 금융회사에도 신속히 조치하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개인신용평가회사인 코리아크레딧뷰로(KCB)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1년간 '금융 명의보호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자사 직원이 고객 정보를 1억여 건 유출한 데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겠다는 의미다.
이 서비스는 개인이 대출이나 카드를 발급받을 때 금융회사에서 개인
이 서비스는 KCB 홈페이지(www.koreacb.com) 내 '금융 명의 보호 서비스' 회원 가입과 본인 인증을 하면 누구나 1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박용범 기자 / 배미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