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행사에서는 ‘고객가치 증대를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고, 소비자보호를 실천하여 민원을 최소화 하겠다’는 한화손해보험 임직원의 다짐과 결의를 담은 ‘소비자보호헌장 선포식’도 거행됐다.
박 대표는 또한 지난 15, 16일 이틀에 걸쳐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임원 및 부서장을 대상으로 ‘소비자보호와 고객가치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기도 했다.
두 시간 가까이 진행된 특강에서 박 대표는 “불만고객 중 단지 4%만이 직접 기업에 민원을 제기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표현되지 않은 96%의 소비자불만까지 듣고 수용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단지 민원을 감축하는 차원을 넘어 소비자를 보호하고 나아가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발전해야만 진정한 일류기업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화손해보험은 이번 2014 경영전략회의를 통해 ‘시장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기반 수익제고’를 올해 전략방향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선제적 소비자보호 체계를 통한 고객가치 증대 ▲영업채널 및 자산운용 부문에서의 시장경쟁력 강화 ▲사업부문별(LOB) 책임경영 체계 강화를 통한 수익기반 확충 등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매경닷컴 이미연 기자 enero20@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