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억원대 사기대출에 사용된 인감도장이 진짜 인감으로 알려지면서 은행권과 KT 측의 책임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관련 은행들은 KT 측이 인감 관리를 잘못한 책임이 크기 때문에 자신들이 피해자임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 KT 측은 은행들이 대출할 때 받은 일부 서류가 여전히 가짜일 가능성이 높아 부실 대출이라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10일 하나ㆍ국민ㆍ농협은행 등 피해 금융회사들은 KT 자회사인 KT ENS 직원이 대출에 사용한 법인 인감이 등기소에서 발급받은 게 맞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등기소에 대출 때 받은 인감의 발급번호를 넣어 보니 진짜로 발급된 게 맞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은행에 제출된 법인인감은 KT ENS 법인인감이 맞는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에 KT ENS가 인감 관리를 잘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출 서류에 진짜로 확인된 KT ENS 인감이 있었기 때문에 은행들은 믿고 대출할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KT 측에서는 금융회사가 갖고 있는 위임장이나 서류는 KT ENS와 무관한 위조 문서라고 강조하고 있다.
KT ENS 관계자는 "지난 7일 해당 금융사들에 자료확인 공문을 보냈지만 아직 협조를 제공한 금융사는 없다"며 "일부 언론 보도에서 나온 금융사 보유 서류를 보면 위조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일부 언론 보도에 나온 자료화면을 보면 '물품 납품ㆍ인수확인서'에 찍힌 도장이 불분명할 뿐 아니라 주소도 옛 KT네트웍스 주소인 강남구 역삼동으로 기재돼 위조 문서임을 쉽게 판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출 서류에 이용된
이 회사는 지난해 8월 1일 KT네트웍스에서 KT ENS로 이름을 바꿨다. 위임장에서도 위임받는 사람 직책과 소속이 기재돼야 하는데 이름만 적혀 있어 실제 위임장이라고 볼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송성훈 기자 / 황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