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3월 11일(06:03) '레이더M'에 보도 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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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에 대해 차환지원을 추가로 신청한 한라(옛 한라건설)가 4분기 대규모 손실을 내면서 차환지원 논의과정에 진통이 예상된다. 국내 한 신용평가사는 실적 악화에 따라 한라의 등급 하락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지난 3분기까지 한라의 손실 규모는 크지 않았지만 이달 초 차환지원 신청을 한 후 발표한 4분기 실적에 반영된 손실은 예상을 크게 뛰어넘었다. 이에 따라 나이스신용평가는 한라 신용등급(BBB)을 하향검토 등급감시 대상에 등재했다. 나이스신평에 따르면 4분기 한라의 당기순손실 규모는 4142억원으로 이는 지난해 9월말 별도기준 자기자본 대비 65.2%에 달한다.
이경중 나이스신평 수석연구원은 "국내 주택부문의 대손상각과 금융자산 손상차손 등이 크게 증가하면서 손실이 발생했다"며 "단기간 내 대규모 손실이 발생함에 따라 대외 신인도 저하 가능성이 있고, 진행 중인 자구안과 자본 확충 여부에 대한 추가 파악이 요구 된다"고 지적했다.
대규모 적자 발표와 차환지원 신청이 맞물리면서 한라의 향후 자금조달 계획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차심위 관계자는 "손실이 어느 부문에서 어떻게 발생됐는지 면밀히 따져봐야 할 것"이라며 4분기 실적이 차환지원 심사에 반영될 가능성을 피력했다.
투자은행(IB)업계 한 관계자도 "한라는 지난해부터 차환지원을 받으면서 자구계획을 이미 이행 중에 있다"며 "이번 실적 발표로 차환지원 논의 과정에서 차심위 구성원간 의견 일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용보증기금, 채권은행단, 금융투자업계로 구성된 차심위는 기본적으로 구성원들의 만장일치가 있어야 기업의 차환발행을 지원할 수 있다. 앞서 차심위는 동부제철에 대한 차환지원을 협의할 때도 채권단의 기존 대출 만기 연장 문제로 심한 내부 갈등을 겪은 바 있다.
차심위의 지원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일회성 비용으로 보이는 만큼 지원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제도 도입의 취지가 비정상적인 시장에서 자금조달이 어려운 기업들에게 일시적인 유동성을 지원해주는 것인 만큼 차심위가 외면하긴 힘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라가 이번에도 차환발행심사위원회(차심위)의 심사를 통과하면 4월까지 지원받게 되는 총 금액은 2720억원에 이르게 된다. 차심위는 한계기업들이 신청하는 차환 금액의 최대 80%를 지원해주고 있다.
[전경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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