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정보 유출 사태로 무료화됐던 결제 알림 문자서비스 비용이 고객이 부담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유료화된다. 카드 포인트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의무화되기 때문이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신규 카드 고객에게 결제 알림 문자서비스 안내를 의무화하는 한편 기존 카드 고객들도 포인트 결제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적극 권장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당초 카드사 문자서비스를 완전히 무료화하겠다고 했으나 비용 부담이 크다는 카드사들 반발에 포인트 결제 방식을 활용하는 것으로 한 발자국 물러선 셈이다. 결제 알림 문자서비스는 고객이 카드로 결제하면 그 내용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전송돼 부정 사용 여부를 즉시 알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사용하지 않은 내용이 문자로 전송되면 카드사에 신고해 결제를 바로 취소하거나 보상받을 수 있다.
당초 문자서비스를 전면 무료화하는 방안이 고려됐으나 비용이 많이 든다는 카드사들 반발로 무산됐다. 카드사들은 문자 한 건을 전송할 때마다 10원씩 통신사에 제공하고 있으며, 전면 무료화하면 연간 1000억원에 가까운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 결제가 늘면서 월 정액 300원으로도 적자가 나는 구조"라며 "포인트도 현금과 다름없기 때문에
하지만 카드사들이 비용만 따지면서 근본적인 고객정보 유출 방지 대책을 세우는 데는 소극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고객정보 유출에 대한 책임으로 무료서비스를 제공해온 롯데ㆍ국민ㆍ농협 3사도 조만간 포인트 결제 방식으로 사실상 '유료화'할 것으로 보인다.
[배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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