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주가가 사상최고점인 1464.70포인트를 돌파했습니다.
이렇게 큰폭으로 오른 배경과 전망을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봅니다.
증권부 황승택 기자 연결합니다.
질문1>
현재 주가 흐름은 어떻습니까?
장이 시작하자 1462선까지 접근하며 돌파 기대감을 높였던 증시가 결국 사상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장시작 이후 1460선을 중심으로 엎치락 뒷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사상최고치를 돌파하기 위해 꾸준한 시도를 하던 증시는10시36분경 지난해 5월 사상최고치였던 1464.70을 9개월만에 돌파했습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는 1466.5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가운데서는 삼성전자가 전일보다 4천원 오른 61만원.포스코가 전날보다 3%가량 오른 38만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업종별로는 철강금속과 증권주가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스닥도 거침없는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은 하루만에 외국인 매수세로 전환하자 610선을 넘어서면서 장을 시작했는데요
코스닥지수가 610선을 넘은 적은 지난달 16일이후 처음입니다.
현재 코스닥 지수는 611.23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질문2>
이렇게 주가가 이렇게 거침없이 오르는 배경이 궁금한데요.
일단 외국인과 기관의 쌍끌이 매수가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투신권의 매도물량이 쏟아지면서 주가 상승에 걸림돌이 됐었는데요.
오늘 연기금이 매수를 하고 있고 쏟아지던 투신권 매도 금액이 줄어든 점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구요.
달러-원 환율도 940원대 회복 조짐을 보이며 대형 IT주를 비롯한 수출주들에 힘 을 싣고 있습니다.
여기에 금리인상 소식에도 불구하고 일본증시 강세를 보이는 점도 우리증시에 우호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모습입니다.
질문3>
향후 우리 증시 전망은 어떻게 예상되고 있습니까?
일단 추가적인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일단 신고가 경신을 통해 개인 투자자들의 펀드 환매현상을 어느 정도 진정시키는역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은 코스피 지수가 사상 최고가인 1464.70을 넘어섰기 때문에 1500까지 상승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우증권 역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증시의 상승 추세를 꺾을 수 있는 뚜렷한 악재를 찾기도 어렵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상최고가 경신이 국내 기업의 이익 모멘텀과 국내수급 해결보다 해외증시의 동반강세로 인한 측면이 큰 만큼, 후유증에 대한 불안감은 남아 있다는 진단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