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3일 서해안에서 발생한 KF-16 추락사고의 원인이 엔진 정비결함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공군은 관련자를 엄중 문책하고 내일(6일)부터 비행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보도에 이성희 기자입니다.
공군 사고조사위원회는 지난달 13일 서해안 웅천사격장에서 대지공격 훈련을 수행하다 추락한 KF-16 사고원인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사고 원인은 엔진 정비결함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인터뷰 : 김규진 / 공군 정훈공보처장
- "엔진 터빈 블레이드 지지대 한 개가 탈락되어 엔진 내부 파열을 일으켜 엔진이 정지됐기 때문."
이번에 문제가 된 블레이드 지지대는 프랫&휘트니사 제품으로, Z-코드의 경우 열처리가 잘못돼 엔진 장탈시 교체하도록 되어 있었지만, 지난 2004년 엔진장탈시 정비팀이 교체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국내 KF-16 130여 대 가운데 이 부품을 사용한 항공기는 총 27대로, 이번 사고항공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교체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공군은 교체작업이 이뤄지지
하지만 다른 KF-16 전투기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내일(6일)부터 단계적으로 비행 재개에 나설 것이라고 공군은 밝혔습니다.
mbn뉴스 이성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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