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낫콜 서비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금융권 연락중지청구(두낫콜, Do-not-call) 서비스를 1일 10시부터 금융권 공동으로 시범 운영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그동안 소비자는 금융사로부터 걸려오는 금융상품 가입 권유 등 마케팅 전화를 받고 싶지 않을 때 개별 회사로 연락해 중지를 요청해야 했다. 그러나 이 서비스 개시로 앞으로는 금융권 연락중지청구 홈페이지에서 모든 금융사에 대해 마케팅 연락 중지를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된다.
금융권 두낫콜 서비스는 '금융분야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 추진 과제 중 하나로 12개 금융업권이 공동으로 구축, 시행한다.
소비자는 휴대전화 인증절차를 거쳐 마케팅 연락을 받고 싶지 않은 금융사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 후 최종 반영까지는 2주가량 걸린다.
이 서비스는 휴대전화에 한해 마케팅 등 영업목적의 광고성 전화와 문자메시지 발송을 2년간 차단하는 것으로 소비자와 체결한 계약 유지 등을 위해 필요한 연락은 차단 대상이 아니다.
휴대전화 이외에 집 전화나 이메일 등 다른 매체를 통한 마케팅 연락까지 차단하려면 개별 금융사에 신청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4개월간의 시범운영을
두낫콜 서비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두낫콜 서비스, 편리하겠네" "두낫콜 서비스, 필요한 연락은 제외네" "두낫콜 서비스, 4개월간 시범운영하는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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