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영상콘텐츠 제작사들이 중국 시장 기대감으로 주목 받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이대우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26일 "최근 중국이 일본을 능가하는 '빅바이어'로 부상하고 있어 국내 제작사들의 중국 일반 방송사 시장 진출이 유력해 보인다"며 "한국과 달리 중국은 제작사들이 헤게모니를 쥐고 있어 국내 제작사들의 중국 진출 확대가 수익구조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그는 "중국은 인터넷 등 뉴미디어의 급속 발달로 인해 콘텐츠 수요의 양과 질의 수준이 급등하고 있는 반면 자체 제작 컨텐츠에 대한 불신이 큰 것으로 파악된다"며 "이러한 요인들은 한국 드라마에 대한 수요를 지속적으로 확대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연구원은 또 "중국의 방송 관련 규제는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왔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 콘텐츠 시장의 고속 성장은 지속돼 왔다"며 "최근 동영상 사이트 관련 규
그는 국내 콘텐츠 관련 기업으로 SM C&C, 키이스트, 팬엔터테인먼트를 꼽았고 이들 기업을 관심종목으로 제시했다.
[매경닷컴 최익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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