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파주 등 경기 북부권에 자동차 서비스 산업 밸리를 조성하려는 계획이 난항을 겪고 있다.
7조원대 사업이었던 ‘파주 페라리월드’가 백지화된 데 이어 고양 자동차 클러스터 사업까지 좌초되는 게 아니냐는 염려가 나오고 있다.
18일 고양시 등에 따르면 고양도시관리공사, 의왕도시공사, 산업은행, 동부증권 등이 주주로 참여하는 고양 케이월드가 2018년까지 고양시에 조성하려던 자동차 클러스터 사업이 국토교통부와의 시각차 때문에 난항을 겪고 있다.
고양 자동차 클러스터는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638 일대 약 40만㎡ 터에 총사업비 2957억원을 투입해 자동차전시장, 자동차 정비·교육·연구개발(R&D)·튜닝 전문 단지, 테마파크, 자원순환센터, 문화체육시설, 주민지원시설 등 자동차 서비스·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논란의 핵심은 사업용지 전체를 차지하는 그린벨트 해제 여부다. 케이월드는 고양시와 협의를 거쳐 올해 그린벨트 해제를 국토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그러나 국토부는 관련 법 규정을 들어 그린벨트 해제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개발제한구역을 조정하기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안 수리 지침에는 ‘그린벨트 해제 대상 지역은 각 사업으로서 공익적 목적의 개발 수요가 발생할 경우 추진한다’고 규정돼 있다. 지침에 명시된 공익적 목적의 개발 수요는 공공주택사업, 사회복지사업, 녹지확충사업, 산업단지, 물류단지, 유통단지, 컨벤션센터 등이다. 이 밖에 기타 항목으로는 도시의 자족기능 향상, 공간구조 개선, 도시민의 여가 선용, 지역특화발전을 위한 사업 등이 해당된다.
고양시와 케이월드 측은 기타 항목을 들어 그린벨트 해제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국토부는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동차 클러스터 사업이 기타 항목에 해당하는지가 추상적”이라며 “산업단지, 물류단지 등으로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반면 케이월드 측은 “자동차 클러스터는 지역사업 육성과 고용 창출 등 도시의 자족기능을 강화하고, 지역특화개발, 도시민의 여가
이에 앞서 파주 백석리 일대 330만㎡ 터에 최대 7조원을 투입해 페라리월드 등을 유치하려던 ‘파주 프로젝트’는 투자자를 확보하지 못하는 등 장기간 답보상태에 머물다가 결국 지난달 사업이 전면 백지화된 바 있다.
[고재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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