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7조5500억원에 그쳐 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신차효과로 판매량과 매출액은 늘었자만 원화강세와 신흥국 통화 약세 등 '환율쇼크'에 수지가 악화된 탓이다.
현대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2014년 경영실적 발표회에서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9.2% 하락한 7조55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0년 국제회계기준(IFRS)이 도입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은 전년의 9.5%에서 8.5%로 1.0%포인트 하락했다.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4.9% 감소한 9조9513억원과 7조6495억원을 기록했다.
판매량과 매출액은 신차 효과에 힘입어 늘어났다. 현대차측은 지난해 총 496만1877대를 판매해 89조2563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보다 2.2%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영업이익과 반대로 2010년 이후 역대 최대 수준이다.
현대차측은 "지난해 제네시스와 쏘나타 등 신차 효과에 힘입어 판매와 매출액이 증가했다”며 "다만 원화 강세 등 비우호적인 환율 여건으로 인해 수익성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원·달러 평균 환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하락했다. 브라질 헤알화, 러시아 루블화 폭락 등도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론 매출 23조5742억원, 영업이익 1조8757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 규모는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다.
현대차는 올해도 수입차 공세와 글로벌 경쟁업체 간 판매 경쟁 등으로 판매 환경이 우호적이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올해 경영방침을 '투자확대를 통한 미래 경쟁력 제고'로 세우고 내수시장 69만대, 해외시장 436만대 등 연간 505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올해 다수
현대차 관계자는 "올초 발표한 대규모 투자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하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글로벌 자동차 업계 리더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매경닷컴 정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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