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올해 국토교통 분야 연구개발(R&D) 사업에 작년보다 9.3% 늘어난 4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올해 국가 R&D 전체 예산인 18조9231억원 중 2.3%를 차지하는 것으로, 부처별 순위로는 10위 수준이다.
분야별로는 안전기술 부문에서 싱크홀 예방을 위한 지반계측과 비파괴 탐사 기술개발이 새롭게 추진된다. 주거 분야에는 서울 노원구에 들어서는 제로에너지 공동주택, 강서구의 수요자 맞춤형 조립식 주택 등 미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주택기술의 성능 검증을 위한 실증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교통 분야에서는 지능형 교통신호시스템 등 ICT 융합 첨단기술에 대한 투자가 적극 이뤄진다.
특히 올해 연구개발은 실용화에 초점을 맞춰 실제 정부정책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기업 등의 실수요를 반영한 연구과제도 병함께 발굴하기로 했다. 논문과 특허 외에도 기술이전과 성능인증 등 실용화를 입증할 수 있는 성과지표를 도입하고, 연구가 끝난 후에도 해당 과제에 대한 추적평가에 나서 연구진이 향후에
연구단계별 타당성 검증을 강화해 예산 낭비를 막는데도 주력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술개발 결과가 공공인프라와 주민생활에서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높여 국민들이 연구개발 사업 효과를 보다 체감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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