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 반대에도 불구하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역 고가를 공원으로 조성하는 계획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교통난 해소를 위해 대체도로 개설을 약속했지만 시 재정 대신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 사업자에게 비용을 부담시킬 것으로 보여 논란은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박 시장은 17일 중구 일대에서 현장시장실을 열고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 반대 집회에 나선 주민들과 만나 "주민들 염려를 충분히 이해한다"며 "일대 도로가 지나치게 혼잡해지지 않도록 전문가들과 충분히 협의하고 북부역세권 개발과 연계해 대체도로 건설 시기와 위치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병두 서울역 고가 공원 반대협의회 대변인은 "서울역 고가는 하루 7만대가 오가는 산업도로라 철거하면 문제가 크다"며 "공원화를 하려면 대체도로를 먼저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박 시장은 "당초 북부역세권 개발계획이 중단됐던 이유를 잘 살펴 공공기여를 줄이거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각종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최대
서울역 북쪽 철도용지를 보유하고 있는 코레일 측은 "민간 사업자에게 대체도로 기부채납을 요구하면 사업비가 크게 증가하고 개발 가능 용지도 축소돼 민간 투자 유치는 더 어려워질 수 있다"며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이승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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