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전이 필요해 서민금융지원센터를 방문했지만 대출을 받지 못한 소비자가 무려 6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이 전혀 없어 대출이 아예 불가능하거나 소득이 있어도 시중에 나온 서민금융상품의 지원 대상 요건에 맞지 않은 사람들이다. 서민 개개인에 맞는 지원이 확충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부천에 설립한 제1호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5개월간 6248명이 상담받았다. 이 중 실제로 대출 지원을 받은 인원은 1623명(40%)에 불과했다. 방문자 수는 매달 꾸준히 늘고 있지만 실제로 지원받는 인원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서민금융상품의 심사 요건이 너무 엄격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3월 미소금융이 출시한 청년대학생 햇살론은 591건의 상담이 이뤄졌지만 실제 대출이 나간 건수는 237건으로 40%에 불과했다. 연체 기록이 있거나 대부업·현금서비스 대출이 많은 청년·대학생을 심사 대상에서 제외했기 때문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최근 요건을 완화하면서 대출 건수가 점차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해명했다. 금융위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포함한 상담 네트워크를 2017년까지 전국에 150여 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보다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서는 컨트롤타워인 '서민금융진흥원'이 이른 시일 안으로 출범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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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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