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 대통령 "내각제 개헌 검토해야"
노무현 대통령은 제헌절에 즈음에 국민께 드리는 글에서 내각제 개헌과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대통령의 특별사면권과 국회의원 면책특권 제한 등의 전면적인 검토를 촉구했습니다.
▶ 검찰, 서청원 전 대표 소환 조사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경선후보 관련 고소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를 소환 조사했다고 밝혔습니다.
▶ 북미 양자회담 "생산적 얘기했다"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차관보와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이 베이징 주재 미국 대사관에서 양자회담을 갖고 북핵 불능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김 부상은 생산적인 얘기를 나눴다고 밝혔습니다.
▶ 일본 80여 차례 여진..사망 11명
일본에서 강진 이후 현재까지 80여차례의 여진이 발생해 11명이 사망하고 1천여명이 부상당했으며 원자력발전소에서는 미량의 방사능 물질까지 누출됐습니다.
▶ 이랜드 노사협상 재개..합의 진통
이랜드 노사가 비정규직 문제 등을 놓고 홈에버, 뉴코아 법인별로 대표자급 협상을 재개했으나 좀처럼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며 합의에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 이명박-박근혜, 초본 유출 공방 격화
박근혜 전 대표측이 주민등록 초본 부정유출과 관련해 자성모드 하루 만에 반격에 나섰습니다. 이명박 전 시장측은 박 전대표측의 도덕성 문제를 집중 거론하며 총공세에 나섰습니다.
▶ 미국산 쇠고기 8월초 전
미국산 쇠고기가 다음달 초부터 주요 대형유통업체들의 전국 판매망을 통해 일제히 시중에 쏟아져 나올 예정입니다.
▶ 건설업체 지하철공사 입찰 담합
대우건설 등 국내 유수의 건설업체들이 지하철 공사입찰에서 담합한 사실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돼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