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분양하는 상가마다 완판 행진을 이어가는 것은 물론 일부 목이 좋은 점포는 높은 프리미엄까지 붙어 거래되고 있다. 하지만 상가 인기 역시 같은 지역 내에서도 극심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상가는 배후수요와 유동인구 즉 사람이 몰리는 지역에 따라 상가의 운명이 달라진다. 이는 최근 최고의 몸값을 올리고 있는 위례신도시도 마찬가지다. 위례신도시 내에서 최고의 핵심상권은 단연 위례신도시의 초입으로 알려진 우남역세권이다. 우남역세권은 위례신도시 관문이자 최대의 유동인구를 확보할 전망이다.
위례신도시 상가 인기가 고공행진하고 있는 것은 계획 인구에 비해 상가 공급이 많지 않아 희소성이 높다. 또한 강남권이라는 입지에도 불구하고 착한 분양가로 높은 투자수익률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에 분양 시마다 잇따라 단기간 내 완판 행진은 물론 프리미엄도 1억원을 웃도는 곳도 있다.
실제로 위례신도시 내 상가 평균 분양가(1층 기준)는 3.3㎡당 3500만~4500만원 수준이다. 반면 송파 잠실의 경우 지상1층 상가 중 도로와 인접해 있는 목 좋은 곳은 3.3㎡당 1억5000만원까지 거래되고 있어 위례신도시 상가 분양가의 3배에 달한다.
판교신도시 상가 역시 분양가는 지난 2009년 아파트 광풍이 불면서 무려 3.3㎡당 1억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위례 우남역 상권에서도 핵심상권의 입지를 갖춘 ‘위례드림시티’ 상가가 분양을 준비하면서 상가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위례 드림시티’는 지하철8호선 우남역은 물론 신개념교통수단 트램(위례선)의 더블역세권 프리미엄을 갖춘 단 하나의 센터마크로 꼽힌다.
특히, 우남역 주변 상권은 위례중앙역상권(위례신사역)보다 훨씬 메리트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위례중앙역은 2021년쯤 개통될 예정으로 아직 사업기간이 많이 남아있는데다가 상권이 형성되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위례 드림시티 주변은 지하철8호선과 위례트램선의더블역세권으로 개발되는 만큼, 위례드림시티를 포함해 그 주변이 황금상권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사업지 주변에는 ‘위례 우남역푸르지오’, ‘위례 힐스테이트’, 자연앤래미안e편한세상 등 아파트들이 밀집해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또 주변에 수정구청, 국방 문화센터, 바이오산업단지, 호텔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향후 유동인구는 더욱 풍부해질 전망이다. 거기에 문정법조타운과 미래형업무단지로 개발되는 문정지구도 가까운 곳에 있어 더욱 많은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다.
지하1층은 회전율이 빠르며 젊은 세대가 좋아하는 중저가 소형 식음시설들이 권장업종이다. 또, 지상 1층은 가장 많은 고객들이 이용하는 공간으로써 음식·음료
지상2층과 3층은 중대형 고급음식점(패밀리레스토랑)이나 Beauty&Hair Clinic 등이 유리하며 지상4층과 5층은 의료시설과 소형 음식·음료판매시설, Kids theme park 등을 권장업종이다. 02-400-5522
[매경닷컴 부동산센터][ⓒ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