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시설은 물론 상업시설과 행복주택이 동시에 들어선다는 점에서 '행복타운'으로 개발되는 첫 사례가 된다. 개발이 끝나는 2020년께 수서역 일대는 문정지구·동남권유통단지·위례신도시 등과 어우러진 첨단 미래형 자족도시로 변모할 전망이다.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와 강남구는 'KTX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위한 주민 공람'을 이달 14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개통을 앞두고 KTX 수서역 주변 지역을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해 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려고 한다"며 "KTX 역세권이라는 대상지 특성을 감안해 역세권 개발과 공공주택 사업을 조화시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복합개발사업지는 KTX 수서역사 용지(9만8000㎡)와 남측 구역(28만8000㎡) 등 총 38만6000㎡에 달하는 개발제한구역이다. 개발은 '철도 및 환승센터구역' '역세권 업무·상업구역' '역세권 주거생활구역' 등 세 구역으로 이뤄진다.
철도 및 환승센터구역은 호텔·공연장·쇼핑몰 등 철도 이용객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들어선다. 역세권 업무·상업구역에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T)·생명공학기술(BT) 업체 등을 유치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역세권 주거생활구역'에는 행복주택 약 1900가구 등 공공주택을 건설한다.
KTX는 물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3호선, 분당선 등 5개 철도 노선이 겹치는 교통 요지에 덩그러니 역사만 하나 만들어서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는 점에 국토부와 강남구가 의견을 같이했다. 강남구 관계자는 "역사 용지는 물론 남측 사유지까지 함께 개발해 서울 동남권 지역 발전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원샷에 그린벨트를 모두 해제하는 데 따른 부담을 국토부와 강남구는 첨단 미래형 일자리 창출, 행복주택 등으로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주거난을 해소하는 행복주택을 동남권 철도교통 핵심 요지에 약 1900가구 규모로 배치해 개발 정당성을 확보한다는 것. 국토부는 그린벨트 해제 시점을 내년 초로 잡고 있다. 일단 연말까지 구역 지정을 완료하고 서울시·강남구와 추가 협의를 거쳐 내년 초 구체적인 토지이용계획을 확정하는 시점에 그린벨트를 모두 풀고 본격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착공은 이르면 내년 하반기, 늦어도 2017년 상반기에 가능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국토부와 강남구 계획에 대해 서울시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첫 삽을 뜨기까지는 진통이 예상된다.
서울시는 전체 개발 가능 지역 중 수서역사 인근 11만㎡부터 먼저 역세권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남측 민간 용지 28만8000㎡는 그린벨트로 유지한 후 추후 단계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수서역 일대 그린벨트는 통일 후 광역 거점 확보를 위해 남겨진 마지막 가용지로, 신중하게 개발해야
갈등이 커지자 유일호 국토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모처에서 긴급 회동했다. 양측은 여론을 의식해 날선 공방은 자제하기로 하고 김경환 국토부 1차관과 이제원 서울시 행정2부시장 간 협의채널을 마련해 수서역세권은 물론 행복주택 등 현안을 상시적으로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문지웅 기자 / 이승윤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