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씨티은행이 26일 오후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차세대 자산관리센터인 `씨티골드 반포지점`(서울 서초구)을 개장했다. 개장 첫날 자산 2억원 이상~10억원 미만의 고객들에게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씨티골드존`에서 고객들이 설명을 듣고 있다. 맨 오른쪽은 박진회 한국씨티은행 행장. [사진 제공 = 한국씨티은행] |
고객들은 종이 서류 없이 커다란 터치스크린에서 디지털 서명으로 스스로 입출금통장을 개설하거나 신용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이 공간은 일반 고객을 위한 '스마트존'이다. 이곳에는 워크벤치 이외에 터치스크린 형태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소개받는 '세일즈월'도 구성돼 있다. 컴퓨터가 서툰 고객을 위해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익힐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도 마련됐다.
한국씨티은행이 26일 신개념 은행 점포를 개장했다. 자산 규모별로 고객을 세분화해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국내 은행권에 작지 않은 파장을 불러올 전망이다. 씨티은행은 자산 5000만원 이상인 부유층 고객들은 자산 규모를 바탕으로 세 가지로 분류해 유니버설뱅커(UB)로 불리는 직원들이 점포를 방문하는 순간부터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산 2억원 이상에서 10억원 미만의 고객들은 스마트존 반대면에 위치한 '씨티골드존'에서, 10억원 이상인 고액 자산 고객은 씨티골드존 안쪽에 위치한 별도 공간인 씨티프라이빗클라이언트센터(CPC)에서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는다.
씨티은행 직원은 "기존 1억원 이상 고객에게 제공했던 자산 관리 서비스의 기준을 5000만원 이상으로 문턱을 최대한 낮췄다"며 "이를 위해 반포지점에 대대적인 변화를 주었다"고 말했다.
최고급 내장재로 꾸민 CPC는 13명의 자산관리 전문가와 채권, 보험, 외환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고객들에게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기존 은행과 달리 은행에 상주하는 직원이나 종이 업무를 없애고 고객 자산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첨단 디지털 점포가 이 지점의 가장 큰 차별화 포인트다.
한국씨티은행 반포지점이 점포를 리뉴얼한 것은 부유한 자산 보유 고객을 씨티골드 프라이빗 클라이언트 고객(10억원 이상 고액 자산가군), 씨티골드 고객(2억원 이상 10억원 미만 자산가군), 씨티프라이어리티 고객(5000만원 이상 2억원 미만 신흥 자산가군)으로 새롭게 재정비하고 고객 세분화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박병탁 씨티은행 부행장은 "일반적인 경우 폐점 이후 시간이나 주말을 이용해 지점을 재정비하는데 6주일 동안 지점을 완전 폐쇄하고 리뉴얼했을 정도로 공을 들였다"고 설명했다. 한국씨티은행은 앞으로 이 같은 차세대 자산관리센터를 내년부터 차례로 10
아울러 점포에 따라 최대 25명의 자산관리 전문가를 배치해 고객 자산관리에 특화한 점포를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박진회 씨티은행장은 "신흥 부유층의 높은 교육 수준을 반영하고 이들의 서비스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맞춤형 뱅킹 서비스를 계속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윤예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