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라오홀딩스는 지난달 30일 공시를 통해 3분기 매출 1157억원(약 9882만달러), 당기순이익 80억원(약 684만달러)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은 3419억원(약 3억460만달러), 당기순이익은 368억원(약 3278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원화 기준으로 매출은 26.7%, 당기순이익은 66.2% 증가했다. 하지만 코라오홀딩스 주가는 실적 발표 다음날인 이달 1일 15.1% 급락하는 등 전반적으로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는 향후 수익성 악화 염려를 주가 하락 요인으로 꼽는다. 김한이 대신증권 연구원은 "신차 평균 판매 가격이 2분기 2만2529달러에서 3분기 2만1705달러로 3.7% 하락했고, 이에 따라 신차 매출도 전 분기 대비 1.5% 감소한 5380만달러에 그쳤다"며 "여기에 반조립제품(CKD) 판매량 가운데 저마진 모델 비중이 늘어나면서 매출이익률이 전 분기 대비 1.8%포인트 하락했고, 영업이익률도 0.7%포인트 낮아졌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회사는 이 같은 염려가 과도하다고 반박한다. 신차 판매 가격 하락은 시장점유율 확대 전략에 따른 결과물이라는 것. 코라오홀딩스 관계자는 "수도권에 집중됐던 신차 판매가 점차적으로 지방 도시로 확대되고 있다"며 "수도권에 비해 소득이 낮은 지방에서는 가격이 저렴한 저배기량 차량 판매가 많아 평균 판매 가격이 하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체 브랜드 CKD 제조사업부 매출이 3183만달러로 전년 동기(1539만달러)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한 점도 눈여겨볼 만한 부분이다. 라오스 국가 특성상 픽업트럭이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트럭에 대한 수요가 높은 가운데, 자체 브랜드 '대한' 차량의 안정성과 경쟁력이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정받은 결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조희진 코라오홀딩스 차장은 "우기인 2·3분기와 달리 수확철인 4분기는 최대 성수기인 만큼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며 "2016년에도 자체 신차 CKD 차량 판매 호조세가
[노현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