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준금리 인상 염려 여파가 국내 증시를 덮친 14일 시가총액 상위권 종목들이 일제히 급락한 가운데 현대차그룹 3형제만이 나 홀로 상승해 눈길을 끌고 있다. 원화값 하락과 배당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를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차는 전날보다 1.35% 오른 15만500원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전날보다 2.68% 올랐고, 현대모비스는 무려 3.62% 급등했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30위권 종목들은 현대차그룹 3형제와 한국전력 등 8개 종목을 제외하고 모두 하락했다.
현대차그룹 오름세는 우선 환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연우 한양증권 연구원은 "미국 금리 인상이 예고되면서 원화 약세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기아차 국내 생산 비중은 57%로 현대차(38%)보다 높기 때문에 환율 민감도가 더 높고, 주가에 대한 영향도 크다"고 설명했다. 원화값이 떨어질수록 한국에서 생산해 미국에 판매한 자동차에 대한 원화 환산 금액은 높아진다. 이날 달러 대비 원화값은 미국 금리 인상 임박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 거래일보다 5.30원 내린 1184.80원을 기록했다.
여기에 배당 매력도 부각됐다. 하나금융투자는 자동차 업종에서 올해 우수한 배당수익률이 기대되는 종목으로 현대차, 기아차, 만도 등을 꼽았다. 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배당수익률이 높은 업체들 중에서 재무구조가 취약한 업체를 제외했을 때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2.0%, 1.9% 배당수익률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대차와 기아차 등은 배당수익률뿐만 아니라 재무구조가 우수해 배당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고, 실적 회복 가능성이 높아 배당 확정일 이후 주가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는 "현대차와 기아차는 내년 환율 상승과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기업 가치가 개선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현대차 주가수익비율(PER)은 6배, 기아차는 7배에 불과해 기업 가치가 저평가돼 있는 상태다.
[김태준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