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국제도시 내 상업시설이 하나 둘씩 활성화 되고 굵직한 개발호재도 가시화 되면서 내 집 마련하려는 주택수요자들이 몰리고 있어서다. 이에 인구가 점차 늘어나면서 아파트 매매가가 오르고 미분양 물량도 줄어들고 있다.
찾아간 청라국제도시는 예상보다 더욱 활기가 넘쳤다. 청라의 중심상업지구라 할 수 있는 캐널웨이 주변으로 롯데마트와 홈플러스가 조성됐고, 주변 상가에도 병원과 학원 등의 간판이 붙어 있어 조성이 순항 중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
청라국제도시 R공인중개소장은 “현재 청라국제도시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곳은 상업시설이 잘 갖춰지고 입주율이 높은 캐널웨이 주변”이라며 “실제로 과거 불 꺼진 도시에다 편의시설이 없었던 청라는 옛말이 됐고 이제는 많은 사람들로 활기를 띄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청라국제도시의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집계에 따르면 현재(10월말 기준) 청라국제도시 인구수는 8만1607명으로 집계됐다. 2년 전(2013년 1월, 5만6801명)보다 2만4806명이 증가했고 1년 전(2014년 1월, 7만1078명)보다는 1만502명이 더 늘었다. 청라국제도시 계획인구수가 9만 여명인 것으로 보며 약 90%가 입주를 완료한 셈이다.
현장에서는 서울의 전세난에 견디지 못한 세입자들이 접근성이 좋은 청라국제도시로 몰리고 있어 인구증가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한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청라국제도시가 조성된 인천 서구 경서동의 3.3㎡당 아파트 평균 매매가(2015년 11월기준)는 1103만원으로 2013년 1월 보다 (3.3㎡당 951만원)보다 15%상승했다.
E공인중개소장은 “서울시 전세난의 해답을 청라국제도시에서 찾는 수요자가 적지 않다”며 “서울의 전세 가격으로 청라국제도시에서 새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어 공항철도 지역인 서울 강서구나 상암동 주택 수요자들의 이주 문의가 많은 편이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최근 인천 청라국제도시가 강남권 생활 지역으로 속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강남구청역이 있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이 청라국제도시 연결됨에 따라 강남까지 이동거리가 편리해지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지난 9월10일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의 핵심노선인 ‘석남동~청라국제도시역’ 구간을 확정하고 이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국토교통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확정된 노선은 ‘석남동~염곡로(루원시티)~청라 커낼웨이(시티타워)~청라국제도시역’이다.시는 이번에 확정한 구간이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의 검토를 거쳐 빠르며 내년 2월 중 사업에 포함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청라국제도시의 H공인중개소장은 “과거 미분양에 2000만원에서 3000만원까지 떨어졌던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회복세를 탄데다 이미 분양가보다 1000만원 가량 웃돈이 붙은 단지도 찾아볼 수 있다”며 “청라국제도시 부동산 시장이 살아나면서 아파트와 오피스텔 모두 시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청라국제도시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캐널웨이 인근 단지들은 매매는 물론 전세 거래도 활발해 문의 전화도 많이 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다 보니 청라국제도시 내 분양 중인 아파트도 한 껏 인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청라국제도시 M1블록에서 분양 중인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도 수요자들의 문의가 이어지면서 계약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분양 관게자는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은 중심상업지구 내 위치해 교통, 생활편의시설, 자연환경 등이 모두 우수하며 청라국제도시역을 이용해 서울까지 접근성이 뛰어나 출퇴근도 편리하다”며 “청라국제도시에서 품귀현상인 중소형 물량이 80% 이상 차지해 실수요자 중심으로 인기가 매우 높은 편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은 지하 2층~지상 37층, 10개 동, 총 2029가구(오피스텔 포함)의 복합단지이다. 이 중 아파트는 전용면적
현재 계약금 정액제(1000만원), 중도금 전액 무이자 진행 중이며 선착순 동•호수 지정 계약을 받고 있다. 모델하우스는 인천시 서구 경서동 954-1(M1블럭)번지에 마련되어 있으며 현재. 입주는 2018년 10월 예정이다. 032-561-0010
[매경닷컴 부동산센터][ⓒ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