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주가 한창인데도 흙바닥으로 방치된 위례신도시 트램로. [김태성 기자] |
이 때문에 트램로 바로 옆에 들어선 아파트 주민들은 입주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트램라인 쪽으로 나 있는 정문을 이용할 엄두도 못 내고 후문으로 드나들고 있었다. 이 아파트 입주자인 주부 송 모씨는 "분양할 때만 해도 입주 날짜에 맞춰 트램로가 도로로 정비돼 있을 거라 들었는데 입주 뒤에도 이런 상태"라며 "병원이나 식당, 대형 슈퍼마켓도 거의 없어 한번 장을 보려면 인근 가든파이브까지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늑장행정 탓에 위례신도시 최고 개발 호재로 꼽히는 위례선 트램라인이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당초 2017년으로 잡혔던 개통 날짜가 2021년으로 늦춰진 데다 입주 전까지 약속했던 노선 도로 정비도 지지부진해 주민들 불만이 쌓이고 있다.
위례신사선과 위례선 트램라인이 교차하는 위례중앙역을 낀 '트랜짓몰'은 그 위치 덕에 위례신도시에서도 가장 입지조건이 좋고 그만큼 몸값을 끌어올린 주역으로 꼽힌다. 2021년 지하철 8호선·분당선 복정역과 5호선 마천역을 잇는 총길이 6㎞의 트램노선은 위례신도시 대표 개발 호재다. 트램노선 한가운데에 있는 트랜짓몰에는 이미 작년 말 입주한 아이파크1차를 시작으로 7월까지 2000여 가구가 입주할 예정이다.
하지만 입주에 맞춰 트램노선 용지를 보행자 도로와 공원으로 조성해 실제 트램을 짓는 2018년까지 활용하겠다는 LH 계획은 입주가 본격화된 최근까지도 진척이 없다. 위례신도시 현장의 트램라인은 폭 26m 가운데 20m가 흙바닥 그대로 방치돼 있었다. 단지 내 상가와 인접한 양쪽 끝 3m만 시행사가 직접 나서 포장을 마친 상태였다.
상황이 이렇자 주민들 반발이 거세다. 트램로에 쌓인 흙더미 탓에 흙먼지가 풀풀 날려 창문을 못 여는 것은 물론이고 트램로를 지날 때 안전사고 위험까지 감수해야 한다. 특히 단지 내 상가 임차인 대부분이 점포 오픈을 미루면서 제대로 된 근린상가를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트램로 바로 옆 아파트 단지 내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3개층에 8000㎡ 규모로 들어선 상가 건물에 현재까지 문을 연 곳은 세탁소와 이발소, 공인중개사무소까지 달랑 3곳뿐이다. 연초 개장하려고 계획했던 곳들이 "흙바닥에서 장사할 순 없지 않으냐"며 입점 계획을 재검토하고 있다는 게 현지 공인중개인 전언이다.
주민들은 트램 착공이 늦어진 것은 어쩔 수 없다 해도 당초 약속했던 보행로 조성만큼은 입주 시기에 맞춰 끝냈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분통을 터뜨린다. LH 측은 이미 트램라인 아파트 입주에 맞춰 지난해 11월 말까지 공사를 마치겠다고 공언했지만 결국 차일피일 미뤘다는 것이다. 한 입주민은 "작년 12월 LH에 항의하니 '1월 말까지 처리하겠다'고 했지만 1월에 다시 물어보니 '2월 말에
이에 LH 관계자는 "아이파크1차와 포스코와이즈더샵 구간은 3월 말, 아이파크2차와 힐스테이트 구간은 7월 말까지 도로와 공원화 공사를 끝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미 주민들의 뿌리 깊은 불신을 거두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김태성 기자 / 이윤식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