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적인 적자 문제로 용선료 인하 등 조건부 자율협약을 진행하고 있는 현대상선에 대해 채권단이 24일 채무재조정 등 경영정상화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지난 19일부터 그리스 등지의 선주사들과의 막바지 용선료 협상이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지만 은행 채권단 차원의 채무재조정은 일단 추진하겠다는 얘기다.
물론 용선료 인하 가능성이 더 이상 없다고 판단되면 은행권 채무재조정을 골자로 한 조건부 자율협약은 자동 파기된다.
채무재조정의 골자는 1조4000억원대 은행권 협약채권(회사채 신속인수제 형식 보유채권 포함)에 대해 5년 거치 5년 분할 상환 조건으로 50~60%를 출자전환하고 원금에 대한 이자를 낮춰주는 내용이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산업은행 등 은행채권단이 경영정상화 안건을 예정대로 의결한다는 얘기는 용선료 협상이 아직 지켜볼 필요가 있을 정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라며 "성패 여부를 단언할 수는 없지만 상대방 측이 대화에 응하는 등 아직 협상이 유의미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23일 강조했다.
한편 빈기범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는 이날 한국금융연구센터가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심포지엄에서 "자본시장은 상시적이고 예방적인 기업 구조조정의 기제"라고 강조했다.
빈 교수는 또 "은행 주도의 구조조정과 자본시장에 기반을 둔 구조조정은 서로 보완적 관계"라며 "은행 및 법원이 주도하는 구조조정에서도 신규 자본이 필요하면 자본시장에서 조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운·조선 업종 대규모 구조조정의 여파가 은행권
임정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의 선별적인 지원으로 인해 규모가 작은 조선사는 법정관리로 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구조조정에 따른 대규모 실업으로 소비가 위축되면서 가계대출이 부실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김효성 기자 / 노승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