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위원장은 이날 ‘6월 금융개혁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해운·조선·철강 등 한계산업에 대한 향후 산업별 경쟁력 강화 방안을 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해운은) 당장의 위기 모면이 아닌 중장기적 목표 하에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구조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며 “용선료 조정, 사채권자 채무조정, 협약 채권자 자율협약 등 3개 채무조정을 통해 경영 정상화가 된다면, 공공경영체제(Governance) 개편, 선박 신조 등 선대 개편, 장기운송계약 확보, 거점별 화물터미널 확보 등을 통해 영업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선업과 관련 임 위원장은 “업계 공동 컨설팅 결과가 나오는 대로 경쟁력 강화를
그는 또 “철강·유화 등은 각 협회 주도의 컨설팅 결과에 기초해 기업 활력 제고 특별법을 활용한 업계 자율의 인수합병(M&A), 설비감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전종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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