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투자증권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가 자동차업계에 대체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27일 분석했다.
이상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영국이 차지하는 규모나 역내 관세혜택 등을 고려할 때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는 글로벌 자동차 업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영국은 서유럽 5대 국가 중 하나이며, EU내 독일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시장 규모를 갖고 있어 파급효과가 클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영국은 서유럽 5대 국가로 EU 28개 국내 신차 등록대수 비중의 19.2% 차지하고 있어, 브렉시트는 서유럽 수요 전체가 위축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이 연구원은 “한국업체들도 역내생산과 FTA를 통한 관세혜택이 사라지게 되며, 영국내 현지생산시설이 있더라도 현지화율이 낮은 경우 실적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또 영국 내 생산시설을 갖고 있는 업체 중 대부분의 부품을 영국으로 수입하는 경우가 많아 브렉시트가
그는 다만 “브렉시트로 인한 안전자산 선호현상에 따라 엔화 강세를 보이고 있어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는 브렉시트의 부정적 영향을 일정부분 상쇄시켜 줄 것”이라고 진단했다.
[디지털뉴스국 김경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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