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차는 직전거래일보다 1000원(0.75%) 하락한 13만2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달 들어 2.6% 오른 코스피와 정반대로 현대차 주가는 2.6% 내려간 상황이다. 외국인이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현대차 주식을 62만주 순매도한 영향이 컸다.
가장 큰 원인은 수년째 하향세를 보이고 있는 현대차 영업이익 때문이다. 현대차는 2012년 8조440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뒤 2013년 8조3155억원, 2014년 7조5500억원, 작년엔 6조3579억원으로 3년 연속 영업이익이 줄었다. 올해도 증권가에서는 작년보다 적은 6조2945억원의 영업이익을 예상하고 있다.
이 같은 현대차 주가에 대해 국내 증권사는 상대적으로 후한 평가를 내리고 있는 반면 외국계 증권사는 혹평을 내놓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상당수의 외국계 증권사들은 현대차에 대해 15만원 이하의 목표주가를 제시하고 있다. 지난 7일 도이치증권은 올해뿐만 아니라 내년까지도 영업이익 감소가 계속될 것이라며 현대차 목표주가를 18만7500원에서 14만8000원으로 21%나 낮췄다. 커트 세인저 도이치증권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현대차가 이익을 늘리기 위해 대대적인 재고 정리에 나섰지만 줄이는 데 실패했다"며 "가장 수익성이 좋은 국내 시장에서도 르노삼성과 GM대우에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무라증권도 "올 들어 수출이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로 내수마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며 "재고 문제 및 국내 공장 가동률 저하 문제가 여전한 가운데 파업까지 발생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외국계 증권사의 싸늘한 시선과 달리 국내 증권사들은 주가가 머지않아 크게 오를 것이라고 주장해 대조를 이룬다.
최근 도이치증권·골드만삭스 등 외국계 증권사 4곳은 현대차에 대해 15만원 이하의 목표주가를 제시했지만 HMC투자증권 등 8개 국내 증권사는 20만원 이상의 목표주가를 내놨
김동하 교보증권 연구원은 "올해 예상되는 주당순이익을 기준으로 하면 현재 현대차의 주가수익비율(PER)은 5.4배에 불과하다"며 "하반기 이익이 작년 하반기보다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올해 배당수익률이 3%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주가가 머지않아 20만원까지 오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용환진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