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출시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불완전판매가 초기 단계에서 심각한 수준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SA 판매실태가 증권사는 보통 이상 수준이었지만 은행은 대체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지난 4~5월 ISA 미스터리 쇼핑 결과 자료에 따르면, 은행 13곳 중 11곳이 ISA 고객의 투자자 성향 진단 등을 소홀히 해 ‘미흡 이하’ 등급으로 평가됐다.
또 미흡 이하 등급을 면한 2곳은 ‘보통’ 등급에 그쳤다.
금감원은 올해 4~5월 은행 13곳 340개 영업점, 증권사 14곳 260개 영업점의 ISA 판매실태를 조사원이 손님으로 가장해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미스터리 쇼핑’ 방식으로 조사했다. 조사는 투자자 성향 진단 등 적합성 원칙 준수 여부와 위험 요인 등 상품설명 의무 준수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평가했다.
100점 만점에서 90점 이상이면 우수, 80~90점은 양호, 80~70점은 보통, 70점 미만은 사실상의 불완전판매를 의미하는 미흡 이하 등급이 부여됐다.
금감원 5월 말 기준으로 은행권 ISA 가입액 1조1567억원 중 투자성향 분석을 이행하지 않은 것이 828억원에 달하고, 가입자 수로는 29만 명이나 됐다고 밝혔다.
특히 42만8594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KEB하나은행은 13만6000명의 투자성향을 분석하지 않은 채 373억원을 유
이에 대해 KEB하나은행은 “조사 당시 신탁형 상품만 판매했다”며 “정기예금 및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 등 원금 보장 추구형 상품의 가입 비중이 높아 투자성향 조사를 원하지 않은 고객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증권사는 3곳이 양호, 7곳은 보통, 4곳이 미흡 이하로 평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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