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대로 절차가 진행됐다면 입찰 참가 업체들은 10일까지 제안서를 접수해야 했지만 무기한 보류되면서 다음 일정은 오리무중이다.
업체들 사이에서는 입찰 자체가 없었던 일이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어 국토교통부나 LH가 입찰 취소 과정과 이유, 향후 일정을 소상하게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토부와 엔지니어링 업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쿠웨이트 정부와 맺은 협약에 따라 압둘라 신도시 사업을 총괄하는 LH는 지난 5일 용역 입찰을 갑자기 취소했다. 제안서 신청 접수 이틀 전 일이다.
LH 관계자는 "5일 전자입찰시스템을 통해 취소 공고가 게재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LH 전자입찰시스템에 따르면 LH는 '쿠웨이트 추가 요청사항 반영 필요'를 이유로 입찰을 취소시켰다. 통상 입찰 공고 후 제안요청서(RFP)나 과업지시서(TOR)의 경미한 수정·변경은 정정 공고를 내는 것을 감안하면 중대한 사정 변경이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발주처인 쿠웨이트 정부에서 현지 업체 참여 비중을 높여줄 것을 요구해 현재 법률 검토 작업을 벌이는 중"이라며 "검토가 끝나면 다시 공고를 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쿠웨이트 정부 요청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컨소시엄에 자국 업체 참여 비중을 늘리고 한국 엔지니어링사뿐만 아니라 글로벌 엔지니어링사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더 개방해 달라고 LH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국내 컨소시엄 관계자는 "쿠웨이트 정부 요구대로 재입찰 공고가 나게 되면 국내사는 물론 해외 컨소시엄까지 입찰에 뛰어들 것"이라며 "한국 업체들에 사업 참여 기회가 보장되지 않는다면 LH가 나설 이유가 없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관계자는 쿠웨이트 정부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에 대해 말을 아꼈다.
용역 범위와 용역비 문제도 도마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쿠웨이트 정부가 책정한 이번 입찰 용역비는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347억원으로 엔지니어링업계의 기대(최소 500억원, 최대 1000억원)에 미지치 못한다. 지난 8월 열린 설명회에서도 용역비 과소 책정 문제가 거론됐지만 LH는 증액이 어렵다고 밝혔다.
한 엔지니어링사 관계자는 "입찰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국내 업체들은 지속적으로 용역비를 올리거나 용역 범위를 줄여야 한다고 건의해 왔다"며 "쿠웨이트 정부와 용역비·용역 범위 재협상을 벌이기 위해 LH가 입찰을 취소
입찰이 취소되면서 향후 일정과 국내 업체들의 수주 가능성에도 먹구름이 끼었다. 국내 업체들이 주도적으로 스마트시티 밑그림을 그리면 국내 정보기술(IT) 업체와 통신사, 건설사들이 들어가 쿠웨이트 최초의 스마트시티를 만든다는 원대한 꿈도 깨질 가능성이 높다.
[문지웅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