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14일 국정감사에 앞서 신보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유동화 보증 규모가 2013년 3조4107억원에서 2015년 1조7081억원으로 50%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진해운, 현대상선, 동부체철 등 부실 대기업 유동성 지원을 위한 보증은 2013년 3조4444억원에서 6조3771억원으로 2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파악했다.
심 의원은 “신용보증기금이 정부에 떠밀려 대기업 회사채를 보증하느라 애꿎은 중소기업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문제는 한진해운처럼 부실화됐을 때 이 계정들을 함께 이용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이다. 이 계정이 부실화되면서 중소기업의 차환(보증 연장)이 축소되거나 불가능해 졌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2013년 7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동부제철 등 대규모 회사채 만기도래로 일시적인 유동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 발행한 회사채의 차환발행을 지원하는 ‘회사채 시장 정상화 방안(회사채 신속인수제)’을 발표했다. 회사채 만기도래분 20%를 기업이 자체적으로 상환하면 나머지 80%를 산업은행이 인수하고 이중 60%는 신용보증기금이 보증하는 채권담보부증권(P-CBO)에 편입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같은 제도가 부실 기업에 지원되면서 오히려 이들 기업의 구조조정을 가로 막고 부실만 키웠다”고도 심 의원은 꼬집었다.
또 “정부는 매번 이름을 달리해 신용보증기금의 팔을 비틀었다”며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정부가 ‘은행자본확충펀드’라는 이름으로 당시 도관은행이었던 산업은행이 펀드에 돈을 대출하는 과정에서 신보가 보증을 서도록 한 사례를 들었다.
올해는 정부가 ‘국책은행 자본확충 계획’을 발표하면서, ‘한국은행→기업은행→자본확충펀드’로 이어지는 대출에 대해 신용보증
심 의원은 “앞으로 닥쳐올 석유화학, 철강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또다시 무슨 해괴한 이름의 국민혈세 투입이 이뤄지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며 “(정부는) 중소기업 지원이라는 신용보증기금의 설립취지를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디지털뉴스국 전종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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