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5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게 보고한 신년 업무보고에는 우리 기업들의 해외 수주 지원을 위한 대책들이 대거 포함됐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글로벌인프라벤처펀드다. 말 그대로 글로벌 인프라스트럭처(SOC·사회간접자본) 수주를 돕기 위한 벤처 펀드다. 벤처라는 표현이 담긴 것은 사업 불확실성이 가장 높은 초기 단계에 투자한다는 점에서 기존 해외 인프라 관련 펀드들과 차별화하려는 취지다.
올해 관련 예산 100억원이 반영됐고 앞으로 4년간 총 1000억원(정부 400억원·금융권 투자 600억원) 규모 펀드를 조성하게 된다.
실제 건설사나 엔지니어링 기업이 해외에서 사업을 수주할 때 가장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업 초기다. 현지 평판이 쌓이지 않은 탓에 성공 가능성은 낮은 반면 사업 타당성 검토나 현지 정보 파악, 네트워크 구축 등을 자체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적게는 수억 원에서 많게는 수십억 원이 투입된다.
이 돈은 사업 수주에 실패하면 고스란히 비용 처리된다. 이 때문에 기업들은 수익성은 박하더라도 실패 위험이 낮은 단순 도급공사만 쳐다보게 된다.
글로벌인프라벤처펀드는 사업당 최대 50억원씩 지원한다. 이 돈을 발판 삼아 기업들은 고위험 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굴하게 되며 사업 수주 성공 시 펀드의 투자금은 사업주체의 자본금으로 환산된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고수익을 거둘 수 있는 것이다.
김형렬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은 "사업 성공률이 30%만 돼도 정부나 투자자 입장에서는 성공"이라며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서 직접 사업을 기획하고 발굴하는 데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또한 해외 민관합동(PPP)사업 전반을 돕기 위한 범정부 별도기구도 설립한다. 이는 강호인 국토부 장관이 지난 연말 올해 역점사업으로 강조한 항목이다. 민간에서 발굴한 사업에 대해 정부가 만든 별도기구의 공신력을 더해줌으로써 발주처와의 협상에
[정순우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