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매일경제신문이 유가증권시장 시가총액 상위 상장사(지역별 매출을 공개한 25곳)의 올해와 작년 1분기 사업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올해 25곳의 전체 매출 중 평균 국외 매출 비중은 57.7%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 1분기(58.6%)보다 0.9%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이 같은 국외 매출은 해당 상장사의 국외 법인이 벌어들인 매출로 현지화의 척도다.
전체적으론 대형주의 현지화가 1년 새 다소 주춤거렸지만 반도체 등 일부 중간재 기업은 국외 매출이 증가했고, 이들은 월등한 주가 상승률을 기록했다.
분석 대상 25곳 중 1년 새 국외 매출 비중이 늘어난 곳은 11곳으로 지난 21일까지 올해 이들의 주가 평균 수익률은 22.6%에 달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 상승률(16.3%)보다 높았다. 반면 국외 비중이 떨어진 14곳의 평균 주가 상승률은 13.5%에 그쳤다.
이종우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최근 1년 중국 사드 변수처럼 현지화가 다소 주춤했지만 이를 극복하고 국외 매출을 늘린 반도체나 각종 소재 사업을 펼치는 중간재 기업의 주가 상승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올 1분기 기준 국외 매출 비중이 94%로 작년 1분기(92.2%)보다 높아졌다. 중국 비중도 1년 새 34.2%에서 35%로 상승했다. 중국은 이 업체가 생산하는 D램이나 낸드플래시 반도체에 대해 자체 공급만으로 수요를 맞추기 어려워 SK하이닉스에 대한 의존도를 높일 수밖에 없는 구조다. 또 이 업체는 미국 사모펀드 베인캐피털과 일본 반도체 기업 도시바의 의결권을 확보할 예정이다. 반도체 사업 영역 확대를 통해 이익 극대화를 노리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올해 수출 호조와 국외 법인 매출 증가로 올 2분기에도 3조원이 넘는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들어 주가는 45%나 급등했다.
또 다른 중간재 기업 LG디스플레이도 국외 매출 비중이 늘고 있다. 이미 작년 1분기 91.1%에 달하던 국외 비중은 올 1분기 92.3%까지 높아졌다. 코스피 대형주 중 가장 높은 수치다. 같은 기간 국외 매출 증가분은 1조원이 넘었다. 이 같은 국외 사업 성과에 올해 주가도 16.5% 올라 코스피 상승률을 웃돌았다.
공격적으로 국외시장을 개척한 미래에셋대우도 1년 새 국외 비중이 1.7%에서 4.9%로 높아졌다. 같은 기간 국외 매출은 1215억원 늘었다. 올해 주가는 36.5% 상승했다. 분석 대상 25곳 중 중국 매출을 밝힌 12곳의 1년 새 중국 매출 증가분은 3조1680억원에 달한다. 같은 기간 중국 비중은 10.5%에서 11.2%로 오히려 높아졌다.
반면 자동차와 같이 최종 상품을 만드는 업체의 피해는
[문일호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