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업계에 따르면 개포경남과 개포우성3차, 개포현대1차 등 3개 단지 주민들의 요청으로 신반포1차 조합장 출신 한형기 씨를 초청해 24일 통합재건축 관련 설명회를 연다. 한 전 조합장은 "이미 정비계획안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한 개포현대1차에서 가장 강하게 설명회 개최를 요청해왔다"면서 "24일 설명회에서 신반포1차의 통합 사례를 설명하고, 궁금한 점에 대한 질의응답을 받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개포현대1차는 이미 지난해 말 서울시로부터 정비구역 지정까지 받아 속도가 빠른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타 단지와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업계 관계자는 "8·2 대책에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가 있는 상황에서 굳이 재건축을 서두르기보다는 타 단지와의 통합재건축을 통해 사업성을 키워보자는 의견이 제기됐다"면서 "개포현대1차의 경우 현재 416가구에 불과하고, 재건축 후에도 800여 가구 정도로 대규모 단지가 되지는 못해 한계가 있다. 이에 인근 개포우성3차와 개포경남과 통합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의견이 나오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단지의 공통점은 모두 규모가 중소형급이라는 것. 개포현대1차와 개포우성3차는 모두 400여 가구 소규모 단지이고, 개포경남은 678가구 중형급이다. 재건축을 각각 진행하면 모두 '대단지'로 메리트를 가지는 1000가구에 미치기 어렵다. 통상 1000가구가 넘는 대규모 단지로 재건축되면 이에 따른 여러 프리미엄이 생긴다. 새 아파트의 가치를 평가할 때 중요한 요인이 되는 커뮤니티시설, 공원 등이 확연히 달라지고, 이후 부동산 시세에도 영향을 미친다.
위치상으로 이들 세 단지를 묶는 것이 논리적이라는 얘기도 있다. 양재천을 앞에 두고 맨 앞에는 개포경남이 위치해 있고 그 바로 뒤로 개포현대1차와 개포우성3차가 자리 잡고 있는데, 이번 논의에는 들어가지 않은 개포우성9차와 함께 하나의 블록이 형성돼 있다. 인근의 개포주공1단지나 래미안 강남 포레스트에 비해 입지가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동안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의 내년 유예 종료 여부가 불투명해 속도전이 더 중요한 만큼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잡음이 많은 통
[박인혜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