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신건영 `속초 조양동 휴먼빌` |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 상반기 분양한 아파트 18개 단지(공공분양 제외) 중 청약경쟁 순위 1~5위 중 4개 단지가 숲을 볼 수 있는 등 자연 조망권 프리미엄이 붙은 아파트인 것으로 조사됐다. 1순위 평균 청약률을 기준으로 상위 5위 안에 든 대구 '범어네거리서한이다음'이 280대1, 부산 연지꿈에그린 228대1, 대구 봉덕화성파크드림 130대1, 세종시 힐스테이트세종리버파크 151 대1 등 4개 단지가 모두 인근에 공원이나 숲이 있는 아파트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단지 인근에 바다나 산, 공원, 호수 등 친환경적인 조건을 갖춘 아파트나 땅의 경우 자연과 함께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라며 "자연 조망권의 경우 실수요 비중이 높고 웃돈이 따라붙기도 한다"고 말했다.
추석이 끝난 후에는 자연 조망권 '뷰(View)'를 내세운 단지들이 속속 분양시장에 나온다. 강원도 속초시에서는 일신건영이 조양동 산 255 일원에서 '속초 조양동 휴먼빌' 아파트를 시장에 낸다. 단지는 전용면적 79~84㎡형 총 379가구로 선호도 높은 중소형으로 구성됐다. 일신건영 관계자는 "청대산과 청초호 조망권이 강점"이라며 "판상형·남향 위주 배치로 채광과 통풍에 신경 썼다"고 말했다. 인근에 하나로마트와 속초 이마트, 메가박스 영화관 등 생활인프라가 있다. 동서고속도로를 통해 속초시내·외로 이동할 수 있다.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는 경기도시공사와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A86블록에서 '동탄 레이크 자연& 푸르지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5층, 전용 84~99㎡형 총 704가구 규모다. 전용 84㎡ 518가구는 공공분양, 전용 99㎡ 186가구는 민간분양 형식으로 진행된다. 동탄2신도시 랜드마크로 꼽히는 동탄 호수공원과 맞닿은 입지에 있어 호수 조망이 가능하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단지 오버브리지를 통해 호수공원을 오갈 수 있고 호수 남쪽 복합문화시설과 상업시설이 호수변 산책로와 연계된다"며 "단지 인근에 초등학교 용지가 예정되어 있고 동탄대로와 동탄순환대로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 시흥시에서는 계룡건설이 장현지구 C-1블록에서 장현지구 첫 일반분양 아파트인 '시흥 장현 리슈빌'을 공급한다. 전용면적은 69~119㎡로 구성된다. 단지의 3면이 숲으로 둘러싸여 있고 뒤편에 군자봉이 있어 숲 조망권이 있다. 교육시설로 용지 내 초·중교, 유치원이 들어설 예정이고 대중교통으로는 소사~원시선(2018년 상반기 개통예정) 시흥시청역과 연성역을 이용할 수 있다. 월곶~판교선과 신안산선 복선전철도 예정돼 있다. 도로망으로는 제3경인고속도로 연성IC 및 시흥대로가 있다.
이어 11월에는 GS건설이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663-1에 '속초자이'를 분양시장에 낸다. 전용면적 59~141㎡형 총 874가구를 분양한다. 일부 가구에서 청초호와 동해 조망권이 있다.
한편 전남 담양군에서는 죽녹원·메타세쿼이아 공원 인근 '담양첨단문화복합단지' 도시개발구역 내 단독주택 용지 등이 다음달 2차 분양에 나선다. 단독주택용지 2차분 26필지, 준주거시설용지 22필지, 상업
[김인오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