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와 제주 사이에 해저터널을 건설해 서울과 제주를 고속철도로 연결하면 43조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당 윤영일(해남·완도·진도) 의원이 전남도로부터 제출받은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사업 타당성 조사 중간보고' 자료에 따르면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 시 생산유발 36조6000억원, 임금유발 6조5000억원 등 43조1000억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고용유발 효과는 33만명으로 전망했다.
전남에서만 생산유발 효과 12조3990억원, 임금유발 효과 1조7937억원 등 모두 14조1927억원의 경제효과와 8만2654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체 사업 기대 효과 중 전남지역에서 생산유발 효과 33.9%, 임금유발 효과 27.6%, 고용유발 효과 25%가 발생하는 셈이다.
제주에서는 생산유발 9조9959억원(전체 생산유발 효과의 27.3%), 임금유발 2조8700억원(전체 임금유발 효과의 44.1%) 등 12조8659억원(전체 경제효과의 30%)의 경제효과와 9만4778명(전체 고용유발 효과의 28.6%)의 고용유발 효과가 예측됐다.
윤 의원은 "지난해 1월 폭설에
전남도는 제주 여론을 의식해 서울대 산학협력단이 수행하던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최종 결과 발표를 앞두고 일시 중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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