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북발 집값 상승이 심상치 않습니다.
이젠 수도권 북부쪽까지 집값 상승이 번지고 있는데요.
집값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강북지역 현장을 가보았습니다.
사회생활부 강호형 기자 나왔습니다.
인사
질문 1
우선 강북지역, 특히 노원구가 집값 상승이 가파른데요.
요즘은 어떻습니까?
강호형
노원구는 올들어 집값이 가장 크게 상승한 곳입니다.
노원구를 비롯해 강북구와 도봉구가 전체 강북지역의 집값 상승을 이끌고 있는데요.
현장에 가보면 각종 개발 호재를 말하는 현수막들이 단지 곳곳에 걸려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집값 상승률이 가장 가파른 노원구의 경우 매도자나 매수자 모두 지켜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지 부동산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 전신자 / 노원구 공인중개사
16473812 16475108
-"워낙 급격하게 오르다 보니까 사러오는 분들도 쉽게 결정을 못하고 팔려는 분들도 일단은 가격만 물어보고 있는 추세다."
16480820 16481408
-"최고가로 내놓기는 하는데 매수자들이 결정을 못하는 것이다. 너무 워낙 올라가니까."
들으신 것처럼 매수, 매도 모두 관망인 상태인데요.
그래도 좋은 층과 향에 물건이 나오면 빠르게 팔려나간다고 합니다.
질문 2
현장에서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할텐데요 집값이 얼마나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까?
강호형
네 노원구의 아파트의 경우 자고 일어나니 천만원이 올랐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집 값이 급등하고 있는게 사실인데요.
현지 중개업소의 말을 들어 보면 얼마나 빠르게 값이 올랐는지 알수 있습니다.
인터뷰: 이성대 / 노원구 공인중개사
16425602 16430900
-"2개월 전에 계약했던 것이 잔금 치룰 때 되니까, 2억4천200에 계약했던 것이 3억대가 넘어 버렸다."
방금 같은 경우는 79㎡의 경우인데요.
더 큰 평형의 경우에는 두달 사이에 1억이 올랐다는 곳도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노원구의 경우, 월간 상승률 표를 보면 지난해 가을을 기점으로 급격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강북발 집값 상승은 경기도 북부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남양주, 동두천, 양주, 의정부시 등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질문 3
이 같은 급등의 원인에 대해 지금까지 이야기가 많이 나왔지만, 현장에서 보면 어떻습니까?
강호형
집값 급등은 여러가지 호재와 여건들이 얽혀서 나타나고 있는데요.
일단 창동 차량기지 이전, 상계뉴타운, 외곽순환도로 개통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여기에 강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 됐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것입니다.
취재 과정에서 창동차량기지를 둘러봤는데요.
차량기지 이전 뿐만아니라 창동기지와 인접해 있는 운전면허학원의 이전 소식도 전해지면서 집값을 올리는데 한 몫했습니다.
창동차량기지와 바로 붙어 있는 아파트는 대림아파트와 임광아파트 인데요.
주변 부동산을 방문했을 때도 부동산에는 여전히 매수문의가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워낙 오르고 있는 추세라서 매수자와 매도자간에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인터뷰: 00중개업소
17004906 17010208
-"지금도 판다고 해놓고 안 파는 집들이 많다. 그러니까 먼저 보시라는 것이다. 덜컥 팔고 와버리면 출발이 안되면 어떻게 할 것이냐.."
질문 4
집값이 오르는 것은 호재에 따라서 오르기도 하지만 중개제도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있지요?
강호형
네 그렇습니다. 바로 공동중개제도 인데요.
외국의 경우 전속중개를 통해 하나의 물건을 한명의 중개업자가 담당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공동중개를 통해 한 물건을 여러 곳에 내놓기 때문에 사려는 사람이 몰려 집값이 올라가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현장 중개업소의 말을 들어 보겠습니다.
인터뷰: 00중개업소
16492409 16494925
-"부동산하는 사람들도 공동 중개를 하다보니까 한사람이 물건을 여러부동산에 내놓게된다. 실질적으로 물건은 하나뿐인데 매수자가 다섯명 여섯명 되고, 자기집 살사람이 여섯명 정도 되니까 당연히 자기집이 잘 팔릴것이라는 생각에 또 매도가를 올리고.."
질문 5
제도적인 문제는 정부측에서 관심을 갖고 빨리 고쳐 나가야겠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제 서민이 살곳이 없다는 것인데요. 문제가 심각하지요?
강호형
네 취재과정에서 만난 한 주부의 경우 전셋값이 올라, 이제 막막한 상황에 처해 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인터뷰: 김은정 / 세입자
17062510 17063713
-"걱정된다. 전세계약이 끝나서 집을 마련해야 하는데 걱정된다. 금액이 두배로 많이 뛰어서 걱정이 많이 된다."
17060641 17065609
-"돈은 한정돼 있는데 집값은 올라가고 어느정도 모았다 싶으면 또 올라가고 거기에 맞추다 보면 또 다른 곳으로 가야하고.. 이사하고 또 이사 해야 할 것 같다."
질문 6
이 정도 되면 문제가 심각한데요, 강북지역 언제까지 이같은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까?
강호형
전문가들은 강북지역 집값 상승이 지금처럼 큰 폭으로 상승하지는 않겠지만 소폭의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인터뷰: 김혜현 / 부동산114
01294508 01300218
-"최근에는 규제들이 많았는데 대출규제라든지 세금규제, 이런 부분들이 상대적으로 집값이 저렴한 강북에서는 유리한 상황이기때문에 여러가
앵커
그동안 소외됐던 곳이 집값이 오른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너무 가파른 상승은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투기 의혹이나 담합 의혹이 있다면 하루빨리 정부가 나서야 겠습니다.
강호형 기자 수고했습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