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CTV 화질 비교 [사진제공 = 대보건설] |
나날이 증가하는 1~2인 가구가 주택시장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2016년 기준 전국 1인 가구는 539만7615가구(국토부 자료 참고)로 전년(520만3440가구)에 비해 3.73%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가구 상승률인 1.34%(1911만1030가구→1936만7696가구)보다 2.7배 높은 상승률이다.
대보건설에 따르면 1인 가구 특화 설계의 주요 키워드는 ▲공간활용 ▲안전 ▲스타일 등이다. 우선 작은 면적대에서 공간활용성을 극대화했다. 필요할 때만 꺼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인출식 식탁과 빨래건조대, 콘센트 등이 대표적이다. 지난달부터 분양 중인 '대전 도룡 하우스디 어반'(778실)과 '가산동 G밸리 하우스디 어반'(594실)에는 각각 공간 연출을 할 수 있는 침실 및 현관 중문 설치와 복층형 설계를 특장점으로 내세웠다.
동거인이 적은 1~2인 가구 특성을 고려해 방문자 얼굴이나 자동차 번호판을 식별할 수 있는 200만 화소의 고화질 CCTV를 설치하고, 입주민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창호의 방향을 지그재그 형태(대전 도룡 하우스디 어반)로 디자인했다.
나만의 멋을 추구하는 신세대들을 위한 다양한 아이템도 적용했다. '대전 도룡동 하우스디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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