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시행한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는 창구에 비치된 태블릿PC를 통해 볼 수 있는 고객 분석자료들을 기반으로 이뤄진 신개념 상담 서비스다. 고객이 태블릿PC를 통해 본인의 성별, 연령대, 거주지, 직업 등 정보를 입력하면 같은 정보를 갖고 있는 고객의 금융생활 관련 분석자료가 화면에 나타난다. 분석자료에서는 고객과 같은 조건을 지닌 다른 사람들의 월 평균 소득, 자가주택 소유 여부, 월 저축 및 소비 금액 등 평균적인 금융생활 정보와 이들의 금융상품 유형별 보유 현황 및 규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광범위하면서도 금융거래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분석자료들을 제공해 보다 신뢰도 높은 고객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 비슷한 조건에 있는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는 금융상품이 무엇인지도 확인할 수 있어 고객들의 재무 포트폴리오 관리와 금융상품 선택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태블릿PC 기반 디지털 창구를 전국 700여 개 리테일 영업점 7000여 개 창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신한은행은 고객 상담자료를 디지털화해 제공하고 대면·비대면 채널의 마케팅 정보들을 연결하는 등 '디지털 상담 어드바이저' 구축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디지털 상담 어드바이저 구축 사업을 내년 초까지 완료하
신한은행 관계자는 "향후 외부에서 이뤄지는 고객 방문상담 때에도 디지털 상담 어드바이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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