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부동산 114에 따르면 이 회사는 11월 3일부터 28일까지 26일 간 전국 성인남녀 1572명 대상으로 시공능력평가 상위 50위 내 대상으로 '2017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그 결과 GS건설의 자이는 종합 부문 6개 항목 중 3개인 선호도(21.6%) 최초상기도(26.9%) 투자가치(23.9%)에서 1위를 기록했다. 그 외 지표인 건설사상기도(15.5%)와 신뢰도(9.4%)에선 2위, 주거만족도(77.4%)에선 3위에 올라 종합부문 1위가 됐다. 이 설문이 시작된 2003년 이래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 GS건설의 자이가 1위에 오른 것은 14년만이다. 작년 자이의 순위는 4위였다.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함께 사용 중인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은 종합 부문 18.05%로 2위를 기록했다. 주거만족도(81.8%), 신뢰도(9.4%), 건설사상기도(29.8%) 등 3개 부분에서 1위를 기록했다. 선호도(14.9%)는 2위에 오르고 최초상기도(12.5%)와 투자가치(14.9%)는 3위에 각각 올랐다. 특히 현대건설은 '건설회사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에서 3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올해 재건축 수주 전에서 규모가 가장 큰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1·2·4주구)를 수주한 것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삼성물산의 '래미안'은 2017년 강남구 개포동 래미안강남포레스트와 서대문구 래미안DMC루센티아 2개 사업장만 분양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위권 자리를 유지했다.그러나 줄곧 지켜왔던 1위 자리를 내주고 3위로 미끄러진 것은 뼈아프다. 종합 부문 4위(11%)에 오른 포스코건설 '더샵'은 거주자에 대한 주거만족도 항목에서 '만족한다' 응답률 80%를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더샵은 주거만족도 부분에서 2016년까지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종합 부문 5위에 오른 롯데건설 '롯데캐슬'은 투자가치(9.7%)와 신뢰도(3.6%)로 4위에 오르고, 최초상기도(7.9%)와 건설사상기도(7.1%) 부분에서는 5위에 각각 올랐다.
아파트 청약 규제에도 불구하고 분양시장에 청약 수요자들이 몰리는 이유 중 하나가 새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기 때문인데, 실제로 부동산114가 현재 거주 중인 공동주택에 대한 주거만족도(1273명)를 조사한 결과 입주연차가 짧을수록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입주연도 2011년 이후 거주자는 현재 거주 중인 아파트에 대해 65%가 '만족한다'고 응답했고, 2001년~2010년 거주한 사람의 만족도도 56.8%로 절반이 넘었다. 반면 입주연차 2000년 이전 거주자는 40% 미만 수준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했고,1991년~2000년 이전 거주자는 37.7%, 1986년~1990년 이전 거주자는 29.2%, 1985년 이전 거주자는 18.2%의 응답률을 기록해 입주연차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또 하나 특이할 만한 점은 소비자들이 아파트 브랜드를 알게(인지)되는 항목 중 '지역 브랜드 타운'을 통한 항목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2015년 29.7
[박인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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