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114가 8일 수도권 21개 지하철 노선별 역세권 집값을 분석한 결과, 수도권 역세권 아파트(도보 10분 이내)의 가구당 평균 매매가격은 6억 7358만원이다. 반면 비역세권 아파트(도보 11~20분 이내)의 호당 평균 매매가격은 6억 1517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역세권과 비역세권간 가격 격차가 가장 큰 지하철 노선은 경강선(판교~여주)이다. 경강선 역세권 아파트의 호당 평균 매매가격은 10억 170만원으로 비역세권 아파트보다 3억 4456만원 비싸다. 서울 용산과 경기도 구리·남양주를 연결하는 경의중앙선의 역세권 아파트 호당 매매가격은 5억 6149만원이며 비역세권보다 1억 1080만원을 더 지불해야 한다.
역세권 아파트값이 가장 비싼 노선으로 불리는 '황금라인' 9호선은 이번 조사에서 판교를 연결하는 경강선(10억 170만원)에 1위 자리를 내줬다. 분당과 강남을 연결하는 분당선(9억 9958만원)과 서울 도심과 옥수동,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3호선(9억 6795만원)이 경강선 뒤를 이었다. 반면 9호선은 아파트 가구당 평균 가격 9억 5484만원으로 네 번째로 높았다.
역세권 아파트 중 매매가격이 가장 낮은 노선은 의정부경전철인 것으로 드러났다. 의정부경전철 역세권 아파트 가격은 비역세권보다 1451만원 더 저렴한 2억 3508만원이다.
수도권 역세권 아파트의 가구당 평균 매매가격이 10억원을 넘긴 지하철역은 448개 역 중에서 68개(15%)다. 역세권 아파트값이 가장 비싼 지하철역은 압구정 현대아파트가 위치한 3호선 압구정역이다. 압구정역 평균 아파트값은 25억 8581만원으로 조사됐다. 3호선 대치역(23억 6544만원), 9호선 신반포역(23억 2276만원), 9호선 구반포역(23억 269만원), 분당선 개포동역(19억 6717만원)이 그 뒤를 이었다.
이미윤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책임연구원은 "수도권에서 아파트값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지하철의 접근성"이라며 "다양한 교통 수단 중 버스보다는 지하철역과 가까울수록 집값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평가했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 주변
다만 부동산114는 단순히 지하철역까지 가깝다고 해서 아파트값이 더 오르지 않는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원은 "지하철이 신설되었지만 인프라 시설이 부족한 지역은 인구 유입이 적어 집값 오름세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김강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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