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더욱 큰 문제는 AI지역 내 닭들을 수매할 때 벌이는 정부측 검사 절차가 허술하기 짝이 없다는 데 있습니다.
수매한 닭을 운반하는 과정도 관리가 엉망이었습니다.
계속해서 황재헌 기자가 보도합니다.
농림수산식품부가 만들어 놓은, AI 발생시 지켜야 할 행동 지침입니다.
이동제한 지역의 닭을 살 때는 일일이 검사해야 하며 방역관이 끝까지 운반을 책임져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실제로 잘 지켜지고 있을까?
지난 8일 평택시는 평택지역 김 모씨 농장의 닭 천 여마리를 산 뒤 약 20km를 운반하는 동안 단 한 명의 시청 직원도 동행시키지 않았습니다.
인터뷰 : 평택시청 방역 관계자
- "(갈 때는 없으신 거죠, 검시관이?) 그렇게 까지 한다는 거는..한정된 가축 방역관이 다는 못가죠."
운반 도중 사고가 나거나 닭을 분실해도 막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인근 지역의 경우도 사정은 마찬가지.
한 방역 담당자는 되레 방역 관리를 끝까지 할 필요가 있겠냐는 어이없는 반응입니다.
인터뷰 : 화성시청 방역 관계자
- "닭 싣고 어디 빼돌리는 거 아니냐. 빼돌릴 수도 있죠. 근데 빼돌려봐야 어디로 가겠어요. 빼돌릴 데도 없어요 요즘에는"
정부 수매 닭을 처리하는 도축장 역시 방역 담당자를 본 적은 없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 도계장 관계자
- "(시청 관계자를 보신 적 있으세요?) 여기까지는 안오죠."
닭을 골라내는 임상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인터뷰 : 정읍시청 방역 관계자
- "(일일이 다 조사를 하시나요?) 아니요. 그러진 않죠. 양계장 문 열고 보면 다
결국 방역 인력이 부족한 현실을 무시한 채 제대로 검사되지 않은 닭들을 정부가 앞장서 유통시킨 꼴입니다.
황재헌 / 기자
- "허술하기만한 정부의 닭 수매과정으로 인해 국민들의 AI에 대한 불안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mbn뉴스 황재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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