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6일(현지시간) 터키에서 열린 금융약정 체결식에서 참석자들이 서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기현 대림산업 상무, 홍호은 SK건설 상무, 바샤르 아르올루 야프메르케지건설 회장, 니핫 외즈데미르 리막홀딩스 회장, 이스마일 카르탈 도로청장, 세르핫 콕살 재무부 부국장, 훌리아 파사오울라르 재무부 PPP총괄, 메흐멧 투타쉬 도로청 부장. [SK건설 제공=연합뉴스] |
SK건설과 대림산업은 지난 16일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를 비롯해 국내외 은행들로 구성된 대주단과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 건설·운영을 위한 금융약정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비날리 이을드름 총리와 정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림산업·SK건설 컨소시엄은 총 프로젝트 사업비 31억 유로(약 4조원) 중 23억 유로(약 3조원)를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으로 조달했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을 비롯해 SC은행, ING은행, 중국공상은행, 터키 가란티은행 등 총 21개의 금융기관이 대주단으로 참여했다. 나머지 사업비는 주주사의 자본납입을 통해 충당할 예정이다. 이번 금융약정 체결은 프로젝트 수주 이후 1년 만에 이뤄진 것이다.
한국수출입은행과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총 10억 유로 규모의 금융지원에 직접 나서 다수의 국내 민간은행과 외국계 은행들의 투자 참여를 이끌어냈다.
또한 사업 원리금 상환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터키 정부가 채무를 인수하는 보증을 약속하며 대주단의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차나칼레 프로젝트는 터키 다르다넬스 해협을 가로지르는 세계 최장(3.6㎞)의 현수교와 85㎞ 길이의 연결도로를 건설한 후 운영하고 터키 정부에 이관하는 BOT(건설·운영·양도) 방식의 민관협력사업(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이다.
SK건설과 대림산업은 지난해 1월 터키 현지업체인 리막(Limak), 야피 메르케지(Yapi Merkezi)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일본 업체를 누르고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각 사 지분은 25%로 동일하며, 총 사업기간은 건설과 운영 기간을 포함해 16년 2개월이다. 대림산업·SK건설 컨소시엄은 EPC(설계·조달·시공)뿐 아니라 사업 시행자
대림산업·SK건설 컨소시엄 관계자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금융약정을 조기에 마무리 짓게 됐다"며 "공기 내에 최상의 품질로 준공해 국내 업체 간 협력을 통한 글로벌 디벨로퍼 사업의 성공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